'지역경제' vs '환경피해'…광양 바이오발전소 건립 놓고 찬반 엇갈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 장봉현 기자
입력 2017-09-20 1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남 광양 황금·황길택지개발조합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 개발 반대 대책위'가 지난 20일 정현복 광양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장봉현 기자]


전남 광양시 황금일반산단 내에 추진되고 있는 바이오매스 화력발전소 건립을 놓고 지역 주민들 간 찬반 양론이 엇갈리고 있다.

입지 예정지 마을주민들은 친환경 발전소 건립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며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환경단체와 일부 주민들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땅값 하락 등 생존권이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21일 광양시 등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이 설립한 광양그린에너지(주)는 황금산단 내 14만3000여㎡ 부지에 6800억원을 들여 200㎿급 바이오발전소를 짓기로 하고 내년 1월께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발전소는 순수 목질계(우드펠릿)를 원료로 사용한다. 

이에 지역 환경단체와 광양시의회는 "광양만권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1위의 오명과 함께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지역"이라며 건립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광양시의회는 지난 6일 제264회 임시회를 열고 '광양 바이오 발전소 건립 반대 건의안'을 채택,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발송했다. 

시의회는 건의안을 통해 "바이오매스 발전은 신재생 에너지 사업으로 분류돼 있지만, 발전 연료로 우드펠릿을 사용할 때 석탄연료 수준의 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이 배출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대기환경 규제지역으로 고시·관리 중인 광양만권에 화력발전소가 또 들어선다면 100만여명의 시민이 생존권을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황금·황길택지개발조합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 개발반대 대책위'도 20일 광양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화력발전소가 들어서면 환경오염으로 인한 땅값 하락이 자명하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골약동발전협의회·청년회·방범대 등 찬성 측 주민들은 발전소 건립이 마을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과 함께 주민 동의서를 광양시 등 관련기관에 제출했다. 

이들은 "걱정하는 대기오염은 수도권 특별법 수준 이하로 배출되며 비산먼지도 밀폐형 컨베이어 벨트를 설치해 발생 원인을 원천봉쇄하는 친환경발전소여서 시민들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건립 찬성 입장을 밝혔다. 특히 "발전소가 건립되면 344억원의 광양시 세수증가가 예상되고, 법이 보장한 발전소 주변지역 사업비 83억원이 지원되는 등 지역경제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발전소 입주 허가기관인 광양경제자유구역청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권장하고 노후화된 석탄 발전소를 폐쇄하기로 한 정부 방침에 따라 여수산단 500MW급 화력발전소가 2021년 폐쇄되면 광양만권 전력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이를 대체할 발전소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