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본토·동맹국 직접 위협 없어도 北 미사일 요격 방안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완 국제부 부국장
입력 2017-09-20 14: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외신, 트럼프 유엔연설 맹비난…"깡패두목 같다"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북한 완전파괴'부터 이란 핵합의 파기 경고, 노골적인 미국 우선주의 천명 등 국제사회를 선도하는 초강대국의 리더로는 유례가 없는 공식 발언을 쏟아내 외신들로부터 강한 비난을 받았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그의 말은 정치인이라기보다 깡패두목의 연설로 기억될 것이라며 '북한 완전파괴' 발언은 강경한 표현이라기보다 유치한 욕설이었다고 조롱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역사상 어떤 미국 대통령도 상대국에 이처럼 갈등을 일으키는 메시지를 던지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이 발사하는 탄도미사일이 미국 본토나 동맹국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지 않더라도 요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CNN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북핵 대응 옵션에 정통한 미 국방부 한 관리를 인용해 북한이 최근 잇달아 발사한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해 북태평양에 낙하하고 기술적인 수준도 큰 진전을 보이면서 이러한 방안이 매우 현실적인 것이 됐다고 보도했다. 이 관리는 북한이 발사한 IRBM  ‘화성-12형’이 성공한 것으로 보이는 만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인 ‘화성-14형’의 추가 실험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18일 기자들에게 북한은 "자신들을 위험에 처하지 않게 하는 선을 넘지 않는 한도에서 얼마나 멀리 미사일을 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도적 도발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을 심각한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북한에 대응할 수 있는 군사적 옵션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19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미국과 동맹이 계속 위협받으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totally destroy)하겠다는 선택밖에 없다고 밝혀 미국의 대북 기조가 강경책으로 치닫고 있음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로켓맨'으로 지칭하면서 그가 "자살행위를 하고 있다"고 원색적인 비난을 퍼부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 등 주요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수사는 이전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보다 더욱 강한  지금까지 최고 수위의 경고”라면서 그의 발언에 대한 진의가 무엇인지 주목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WP는 또 '완전 파괴'라는 수사는 핵무기든 재래식 무기든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 전체를 날려버리겠다는 뜻으로 들리기 때문에 백악관은 이 발언에 진의에 대한 답변을 해달라는 요구를 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백악관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지난해 연설(2017년 9월19일)에서 "우리는 분명히 우리의 무기로 북한을 파괴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과 비교하며 트럼프 대통령의 수사가 과하지 않다고 강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