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오너 리스크 결국 현실로... '기업 사회적책임' 20위서 89위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7-09-19 10: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준호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기간이 길어지면서 삼성의 오너 리스크가 현실화되고 있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미국 보스턴에 본부를 둔 글로벌 컨설팅업체 '레퓨테이션 인스티튜트'(RI·Reputation Institute)가 최근 발표한 '2017 글로벌 CSR 순위'에서 삼성전자는 89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책임 평가에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20위에서 무려 한 해 사이 69계단이 추락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 부회장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으로 인해 정경유착 기업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확산된 게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 수감 생활의 장기화로 향후 100위 밖으로 밀려날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RI가 매년 발표하는 '글로벌 CSR 순위'는 기업 지배구조, 사회적 영향, 근로자 대우 등을 기준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점수로 매긴 것으로, 올해는 15개국에서 실시한 17만여건의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지난해 발표에서 총점 100점 만점에 69.8점으로 20위에 올랐던 삼성전자는 올해는 64.5점에 그치면서 89위로 떨어졌다. 100위 내 기업 가운데 순위 하락 폭이 가장 컸다.

앞서 이 부회장 재판 관련 이슈가 있을 때마다 삼성전자의 대외 신뢰도는 크게 떨어진 바 있다. 실제로 지난달 이 부회장이 1심 선고에서 5년형이라는 실형을 받으면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등 국제신용평가사들은 깊은 우려를 표했다.

당시 국제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도 “법정 공방이 길어져 장기간 리더십 부재로 이어지면 삼성전자의 평판·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인수합병 등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이 지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은 국내 1위 기업으로 국내외에서 가지는 의미와 그간 담당해온 역할이 크다"며 "그러나 이번 사건이 어떤 식으로든 빠르게 정리되지 않는다면 수십년 쌓아온 삼성의 노력이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