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측 북핵 6자회담 수석에 이도훈 전 靑 외교비서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7-09-18 1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외교부]

북핵 외교를 총괄하고 북핵 6자회담의 우리 측 수석대표 업무를 맡는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차관급)에 이도훈(55)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외교비서관이 임명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18일 이도훈 신임 한반도평화본부장 외 5명의 인사를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아울러 외교부 차관보에는 윤순구 주이집트 대사를, 기획조정실장에는 서정인 주아세안대표부대사를, 대변인으로는 노규덕 주나이지리아대사를, 경제외교조정관에는 윤경현 주라오스대사를 임명했다.

다자외교조정관에는 오영주 현 장관 특별보좌관이 직무대리형식으로 보임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 신임 본부장의 인사 배경에 대해 "북핵이나 다자외교 분야에서 전문성과 협상 경험을 보유한 인사"라고 설명했다.

외무고시 19회 출신인 이 신임 본부장은 주유엔 참사관, 주이란 공사, 외교부 국제기구협력관,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을 역임했다.

이 본부장은 특히 2012~2014년에는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을 맡아 2013년 2월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응한 대북제재 관련 업무를 이끌었다.

이번 외교부가 단행한 실장급 인사들은 모두 외무고시 19~22기 출신으로, 실장급에 오르기엔 ‘젊은층’으로 꼽힌다.

외교부 당국자는 “최근 실장급 인사는 16~19기에서 임명됐는데,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일하는 젊은 외교부를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21~22기를 대거 임명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아울러 기후변화대사와 재외동포대사 2개 직위를 민간에게 개방하겠다고 했다.

외교부가 실장급 인사를 민간에 개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국자는 "재외동포대사는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보호라든지 재외동포 권익신장에 기여해야 하는 자리인데,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나가기 위해 민간에 개방한다"며 "기후변화대사는 여러 나라의 이익이 대립하는 자리에서 국익확보 차원의 기후변화는 물론, 국내산업 보호 분야에서 식견을 가진 외부인사를 영입했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당국자는 개방형 인선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관련 규정을 바꾸는 등 몇가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도 부연했다.

이와 함께 이번 인사에는 그동안 북미, 북핵, 동북아국 등에 국한된 인사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이 드러났다.

특히 서정인 신임 기획조정실장은 주태국공사참사관, 남아시아태평양국장, 주아세안대사 등 아세안 외교를 담당해온 인사로, 최근 한-아세안 센터 및 한국외교 지평을 확대한 것이 평가돼 실장에 임명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서정인 기조실장의 경우 아세안 외교 전문가로 외교 지평 확대를 위해 노력하면서 한-아세안 센터 등의 기획조정능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또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행정자치부 국제행정협력관 등을 지낸 윤순구 신임 차관보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에서 국장을 역임하며 부처간 협업과 소통에 기여하고 외교 뿐 아니라 국방 분야의 전문성을 가졌다는 장점이 있다"고 평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