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해법 중국정부 엇박자 자칭궈 공개비난받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 = 조용성 특파원
입력 2017-09-17 13: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칭궈 원장.[사진=바이두캡쳐]



그동안 북핵문제 해법을 두고 중국정부와 엇박자를 냈던 자칭궈(賈慶國) 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 원장이 공개적인 비난을 받았다.

중국이 내세우는 북핵해결책은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동시 중단)과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이다. 하지만 자 원장은 이와는 다른 주장을 내놓고 있다.

자칭궈 원장은 그동안 여러매체들과의 인터뷰와 기고문에서 "쌍중단은 북한도 미국도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서 당분간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며 "북한의 핵포기를 설득하는데 중국이 키를 쥐고 있으며, 석유공급 중단여부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은 미국 등과 북한에 위기 상황이 출현할 경우 각 당사국이 어떤 군사상 협조를 해야 할지 논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특히 "중국은 한국, 미국과 함께 북·미 전쟁 등 북한의 급변 사태에 대비한 비상계획을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자 원장의 주장에 대해 저장(浙江)성 당대국제문제연구회 주즈화(朱志華) 부회장이 기고문을 통해 맹비난을 퍼부었다. 주 부회장은 "자 원장이 터무니없는 미친 소리를 일삼고 있다"면서 "그는 대세를 뚫어보는 전략 시야를 갖추지 못한 채 인식 수준도 낮을뿐더러 베이징대라는 명문대 명성에 먹칠하고 여론사회를 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의 주장이 "결코 한반도에 전란이 일어나도록 해선 안 된다는 지도부의 전략 마지노선과 괴리돼 있고 지도부의 전략적 결정을 교란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 부회장은 중국의 대응방안으로 ▲러시아와의 전략협조 및 정책연계 확대 ▲북중간, 북러간 연계 소통 강화 ▲필요시 북중러 3자 회담 개최 등이다. 주 부회장은 아울러 "중국과 러시아는 한국에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를 철수해야 하고 북한에 대한 석유공급 중단을 굳건히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유엔에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재차 자 원장에게 화살을 돌려 "미국·한국에 투항해 중국의 이익에 손실을 끼치는 이런 학자는 근본적으로 그 직을 감당키 어렵다"며 "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장에서 응당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1956년생인 자칭궈 원장은 코넬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버몬트주립대학에서 조교로 근무하다가 1988년 베이징대학으로 돌아와 교편을 잡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