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총선 D-7' 압도적인 메르켈 파워...연정 방향·터키 해법이 변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09-17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메르켈 이끄는 CDU 지지율 37%...2인자 슐츠 지지율의 2배 육박

  • 사실상 4연임 확정론에 무게...연정 방향이 내각 성공 최대 변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16일(현지시간) 독일 북부 빈츠 지역에서 진행된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CDU)의 총선 캠페인 현장에서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EPA]


독일 연방의회 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민심을 얻기 위한 주요 정당의 막판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영향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 사실상 4연임 성공이 확정됐다는 여론이 조성된 가운데 연정 방향·터키와의 갈등 등이 4기 내각 성공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등 외신의 16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CDU)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약 37%의 지지율을 얻은 것으로 나타나 선두를 달리고 있다. 반면 2인자로 일컬어지는 마르틴 슐츠 사회민주당 총리 후보는 격차를 벌리며 지지율이 2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메르켈 대세론'에 힘이 실리면서 오는 24일 예정된 독일 총선에서 메르켈 총리의 4연임이 사실상 확정됐다는 여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메르켈 총리는 3연임에 성공한 지난 12년간 유럽 신용 불안, 우크라이나 사태, 난민 문제 등 다수의 정치 과제들을 무난히 극복하면서 국민의 지지를 받아 왔다. 현재 독일은 메르켈 내각을 거치면서 실업률이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최저수준을 유지하는 등 유럽 최대 경제대국으로 자리잡은 상태다.

다만 4연임에 성공하더라도 제1정당으로서 연정이 불가피한 만큼 연정 구성 방향이 4기 내각 성공 여부의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현 3기 메르켈 내각은 사민당과 연정을 구성, 최저임금제와 동·서독 격차 해소, 양성평등 등 사민당의 정책을 상당수 반영해왔다. 그러나 최근 선거 과정에서 CDU와의 관계가 상당 부분 틀어진 만큼 사민당과의 연정 연장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친(親)기업 보수정당인 자유민주당과의 연정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지만 역시 성공을 보장할 수는 없다. 2기 메르켈 내각의 연정 파트너였던 자민당은 지난 총선에서 연방의회에 진입할 수 있는 최후 방어선인 5%의 벽을 넘지 못해 군소 정당으로 전락했다. 난민정책과 복지정책 등에서 메르켈 총리와 입장차가 적지 않은 만큼 연정 구성이 성공하더라도 마찰이 불가피하다.

악화되고 있는 터키와의 관계가 4기 내각의 경제·외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터키 해법도 숙제로 남아 있다. 폴리티코는 최근 보도를 통해 "메르켈 총리가 터키에 대한 경제적 압박을 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황에서 대(對)터키 해법이 향후 독일에 대한 혐오로 되돌아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16일 독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터키의 잇따른 민간인 구금과 관련, 우리는 터키와의 경제적 협력을 줄이고 협력 사업을 재검토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터키에는 테러 지원 혐의 등으로 독일 민간인 10여명이 구금돼 있다. 또 "오는 10월 예정돼 있는 유럽연합(EU) 정상회담에서 터키와의 관계를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겠다"고 밝히기도 해 터키에 대한 압박을 예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