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브레인] 장욱진 살레와 이사 “아웃도어 침체기, 굳건한 브랜드 정체성으로 극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온유 기자
입력 2017-09-18 04: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독보적 디자인·현대적 디자인 강점…‘미쉐린 타이어’와 협업 등 차별화로 새 지평 열것”

장욱진 살레와 브랜드 상품 기획 총괄 이사 [사진=살레와 제공]


아웃도어 패션시장이 침체기라는 지금이야말로 ‘진짜 아웃도어’만이 살아남는다고 주장하는 이가 있다. 장욱진 살레와 브랜드 기획 총괄 이사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장욱진 이사는 ‘무늬만’ 아웃도어였던 브랜드가 대거 사라지고, 진정한 아웃도어 브랜드만이 고객의 선택을 받아 꾸준히 명백을 이어갈 수 있는 시기가 왔다고 강조한다. 때문에 지금은 시장 침체기가 아닌 조정기라고 단언했다.

장 이사는 “아웃도어 브랜드는 2003년 이후 급성장해왔고 현재까지 숨을 고르고 있다는 표현이 어울리겠다”면서 “지난 10년간 무수히 많은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쏟아져 나왔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아웃도어 시장에 피로도를 느끼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10년간 패션 시장에서 아웃도어만큼 전성기를 누린 분야는 없었다. 등산 레저를 즐기는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2030 젊은층 사이에서도 한 벌쯤은 갖추고 있을 정도로 ‘만인의 브랜드’로 성장한 것이다. 이에 전문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뿐만 아니라 정통 패션기업, 캐주얼, 스포츠 브랜드도 우후죽순 아웃도어 의류를 쏟아냈다.

결국 과도한 공급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고, 아웃도어 브랜드의 매출 성장세는 매년 둔화되고 있다. 장 이사는 이를 타개할 해답으로 ‘굳건한 브랜드 정체성’를 제시했다. 장 이사는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여전히 골프, 스포츠 등 특정 의류시장에 비해서 매우 큰 규모”라며 “아직 아웃도어 시장의 수요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 브랜드가 추구하는 아이덴티티와 개성을 고객과 공유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인다면 충분히 성공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런 점에서 살레와는 지금의 위기를 충분히 뚫고 갈 진짜 아웃도어 브랜드라고 장 이사는 자신했다. 최대 강점으로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꼽았다. 살레와는 이미 유럽에서 전통과 기술을 겸비한 아웃도어 브랜드로 유명하다. 국내 제품은 여기에 세련되고 개성있는 디자인과 특수 공법을 더해 차별화를 꾀했다.

특히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 ‘미쉐린 타이어’와 협업한 ‘미쉐린 시리즈’는 대표적인 차별화 제품이다. 미쉐린 타이어의 산악자전거 타이어 기술을 신발 아웃솔에 적용, 고르지 못한 지형에서도 우수한 접지력과 흡착력을 자랑한다. 또 일상생활에서도 착용하도록 간결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제작했다. 

장 이사는 “국내에서는 흔히 아웃도어를 등산제품으로 여기지만, 다양한 야외 활동에서 신체 보호 기능이 있다면 아웃도어 제품으로 분류해도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일상복 디자인에 아웃도어 브랜드 특성을 담아내는 경우 어색한 측면이 다소 발견되기도 한다”면서 “살레와는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고, 어떠한 야외 활동에서도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시켜주는 제품으로 향후 국내 아웃도어 시장에 새 지평을 열겠다”고 자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