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1개월 만에 대북인도지원 재개될 듯…800만 달러 지원 검토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7-09-14 11: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모자보건 사업 등에 지원…21일 결정

[사진=연합]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800만 달러에 달하는 인도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14일 "유니세프와 WFP(세계식량계획)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8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21일 예정된 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검토중인 방안은 WFP의 아동·임산부 대상 영양강화 사업에 450만달러, 유니세프의 아동·임산부 대상 백신 및 필수의약품, 영양실조 치료제 사업에 350만달러 공여 등이다.

이 당국자는 "구체적인 지원내역 및 추진 시기 등은 남북관계 상황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지원이 결정되면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대북지원이 이뤄지는 것이고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지원은 21개월 만이다.

지난 2015년 12월 유엔인구기금(UNFPA)의 '사회경제인구 및 건강조사 사업'에 80만 달러가 지원된 것을 마지막으로 그동안 정부의 대북 인도지원은 없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등으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상황에서 검토되고 있는 인도적 지원에 대해 정부는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관계없이 추진한다'는 원칙에 따른 것이란 설명이다.

박근혜 정부에는 북한의 4차 핵실험 후 '지원 규모와 시기 등은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해 나간다'는 단서를 달아 지원하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