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4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충청권 4개시도,‘세종시 행정수도’로 명문화 추진

(세종) 윤소 기자입력 : 2017-09-14 16:00수정 : 2017-09-14 16:00
충청권 공동발전위한 8개항 공동 합의

이춘희 세종시장. [사진=아주경제DB]

 

세종특별자치시를 비롯해 대전광역시와 충남도, 충북도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를 추진한다.

충청권 4개 시·도는 14일 충북 C&V에서 제26차 충청권행정협의회를 열고 공동발전과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8개 항에 공동 합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이춘희 세종시장,  권선택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가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헌법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하고,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국가기관이 조기 이전되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대전~당진, 청주~영덕, 공주~청주를 잇는 고속도로를 조기 건설해 중부권 동·서 지역의 경제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덕특구와 세종시(연서면) 일원을 연결하는 광역도로와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조기 건설,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확장, 세종~청주 국제공항 BRT 도로, 금강 재자연화를 위한 생태복합클러스터 조성, 보령~울진 자동차 전용도로 건설도 공동 진행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가 행정수도가 될 수 있도록 충청권 시·도지사와 충청인들이 하나로 뭉쳐 ‘세종시=행정수도’가 완성되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
아주경제 기사제보 -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