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하한담(冬夏閑談), 남현희칼럼] 유능한 리더, 무능한 리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현희 전통문화연구회 번역실장
입력 2017-09-13 2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동하한담(冬夏閑談)

남현희 전통문화연구회 번역실장


유능한 리더, 무능한 리더

공자가 말했다. “군자(君子)는 섬기기는 쉬워도 기쁘게 하기는 어려우니, 기쁘게 하기를 도(道)로써 하지 않으면 기뻐하지 않으며, 사람을 부림에 있어서는 그릇에 맞게 한다. 소인(小人)은 섬기기는 어려워도 기쁘게 하기는 쉬우니, 기쁘게 하기를 비록 도에 맞게 하지 않더라도 기뻐하며, 사람을 부림에 있어서는 완비하기를 요구한다.”(<논어> '자로')
요새 말로 하자면, 군자는 유능한 리더요, 소인은 무능한 리더라 할 수 있겠다. 리더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다른 무엇보다 인재를 그릇에 맞게 잘 활용하여 그들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유능한 리더는 사람을 쓸 때, 개개인의 재주와 능력을 잘 파악하고 그것에 따라 적재적소에 배치할 줄을 안다.
소인, 곧 무능한 리더는 반대이다. 사람의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하는 데다 적재적소에 쓸 줄도 몰라, 모든 것을 다 갖춘 완벽한 인재만을 구하려 든다. 하지만 그게 어디 쉬운가. 설사 그런 인재를 구한다 해도 그 인재를 잘 활용하거나 포용하지도 못한다. 때로는 질투하고 시기하기까지 한다. 때로는 모욕적인 언행으로 기만하면서 권위적으로 군림하려 들기도 한다.
사람은 모든 분야에 완벽하고 능통할 수는 없다. <순자(荀子)>에 “날다람쥐는 다섯 가지 재능을 지녔어도 쓸모가 없다”고 했다. 허공을 날지만 지붕 위까지 오르지도 못하고, 나무를 타지만 나무 꼭대기까지 오르지도 못하고, 헤엄을 치지만 계곡을 건너지도 못하고, 구멍을 뚫지만 그 구멍 속에 자기 몸을 가리지도 못하고, 달리지만 사람보다 앞서지도 못하는 것이다. 허공도 날고 나무도 타고 헤엄도 치고 구멍도 뚫고 달리기도 하여, 이것저것 재주는 많지만 정작 쓸 만한 재주는 하나도 없는 셈이다. 다재다능한 스펙만 추구하다 보면 저 날다람쥐처럼 되기 십상이다.
미숙하면 미숙한 대로, 능숙하면 능숙한 대로, 자기가 현재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의 장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것을 극대화시키도록 유도할 줄 알아야 한다. 유능한 리더는 바로 그런 사람이다.
중국 한(漢)나라 개국의 1등공신 한신(韓信)은 빨래하던 아낙에게 밥을 얻어먹던 그야말로 흙수저 출신이었다. 제대로 된 스펙이란 것도 있을 턱이 없었다. 하지만 항우(項羽) 휘하의 한신과 유방(劉邦) 휘하의 한신은 달라도 너무 달랐다. 사람을 알아보는 리더의 안목이 그만큼 달랐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