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내 위반건축물 많은 곳은… 명동·을지로동·광희동 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7-09-11 0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중구에서 위반건축물이 많은 곳은 명동, 을지로동, 광희동 순으로 나타났다. 형태는 무단증축이 사실상 전부였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지난 4월부터 5개월간 관내 위반건축물 현지조사를 벌여 273건을 적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중구는 2016년 10월 중구 전 지역에 대한 항공촬영을 벌였다. 이후 항공사진 판독을 통해 무단 증·개축 등이 의심되는 건축물 2406동을 1차로 선별했다.

동별로는 명동이 55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을지로동(40건)과 광희동(39건)이 뒤를 이었다. 건축물의 용도는 창고 31%, 주거용 30%, 점포 및 근린생활용 25% 등으로 집계됐다.

구는 적발된 건축물에 자진시정을 촉구하는 사전예고장을 발송했다. 향후 시정되지 않는 건축물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최대 금액의 이행강제금을 부과키로 했다. 이대로 이행강제금이 부과되면 총 10억원 가량 될 전망이다.

구는 2015년 1월 1일 이후 새로 발생하는 위반건축물에 전국 최초로 이행강제금을 연 2회 부과 중이다. 건축물대장에도 위반건축물임을 표기해 각종 인허가를 제한하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도심은 특성상 이행강제금보다 위반건축물로 얻는 수입이 훨씬 많아 조금의 틈만 보여도 우후죽순 늘어나기 쉽다"면서 "항공촬영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지속 관리하고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