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아베 총리, "대북 원유공급 중단에 러시아·중국 동참 설득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09-07 11: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일정상회담…과거사 문제 안정적 관리·문화·관광 협력 강화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친 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를 선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러시아를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만나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더욱 강력한 대북 제재안이 담긴 결의안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오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 내 회담장에서 약 50분간 회담을 갖고 북한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제사회의 비난과 압력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지금은 대화보다 제재와 압박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현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를 둘러싼 상황이 더 악화돼 통제불능 상태로 빠져들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북한 도발로 한일 양국 국민들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북한이 반드시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도록 하자"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지난 달 유엔 안보리의 대북 결의안 통과 때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경우 새로운 결의안 채택을 합의했기 때문에 더 강력한 제재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이날 오후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이 예정된 아베 총리는 "푸틴 대통령에게 직접 대북 원유공급 중단 필요성을 강조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한편 한일 정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 징용자 문제 등 과거사 문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실질적 교류 협력을 강화한다는 데도 뜻을 같이 했다.

윤 수석은 "북핵 공동 대응 외에도 양국간 고위급 인사의 상호 방문, 청소년·관광·문화의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경제협력을 강화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이 도쿄에서 열릴 때 문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했다. 그 전의 문 대통령의 방문도 얼마든지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3국 회의가 열리면 기꺼이 참석하겠다"면서 "아베 총리도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릴 때 한국을 방문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두 정상이 과거사 문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기로 한 부분과 관련해 "현재 위안부·강제징용 등의 과거사 문제가 있는데, 그 문제들이 결국 한일 양국이 (다른) 문제를 풀어가는 데 발목을 잡지 않도록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현안을 관리하고 안정적으로 이슈를 끌어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 나라가 과거사 문제 등을 쟁점화 시키거나 현안에 대한 최대이슈로 부각시키는 것은 현재(북핵위협) 상황에서 적절치 않다는 게 두 정상의 취지"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