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마광수 유작 '추억마저 지우랴', 이르면 이달 출간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상훈 기자
입력 2017-09-07 1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단편 21편 묶은 소설집 편집까지 마쳐…'변태는 즐거워' 등 고인의 솔직함 담겨

지난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순천향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마광수 전 연세대 교수 빈소 [사진=연합뉴스]


지난 5일 별세한 마광수 전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의 유작이 이르면 이달 출간될 것으로 보인다. 마 전 교수는 최근까지 새 소설집을 준비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전 어문학사 대표는 "단편 21편을 묶어 ‘추억마저 지우랴’라는 제목으로 내기로 하고 편집까지 마친 상태인데 갑자기 돌아가셨다”며 “유족과 상의해 이달 안에 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 전 교수는 어문학사에서 소설 ‘나는 너야’(2015), ‘나만 좋으면’(2015), 에세이 ‘인간에 대하여’(2016) 등을 펴낸 바 있다.

윤 대표에 따르면 마 전 교수는 최근 단편집·중편·장편소설 순서로 책을 내자고 얘기했으며, 이미 완성한 중편의 원고는 미처 보내지 못했다. 고인은 자신의 첫 장편인 ‘권태’(1989)의 판매량이 생각보다 저조해 재출간 계획도 세우고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추억마저 지우랴는 370쪽 가량의 소설집으로, 소심하고 세상을 무서워하는 한 여성이 마초적인 남성으로부터 사랑을 구한다는 내용의 '카리스마'를 비롯해 ‘변태는 즐거워’, ‘박사학위와 오럴 섹스’, ‘고통과 쾌감 사이’ 등의 단편을 담고 있다. 

고인은 머리말을 대신해 '그래도 내게는 소중했던'이라는 제목의 서시(序詩)를 남겼다.

‘시들하게 나누었던 우리의 키스/어설프게 어기적거리기만 했던 우리의 춤/시큰둥하게 주고받던 우리의 섹스//기쁘지도 않으면서 마주했던 우리의 만남/울지도 않으면서 헤어졌던 우리의 이별/ 죽지도 못하면서 시도했던 우리의 정사(情死)’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