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발사대 4기 등 성주 진입 완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7-09-07 0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드발사대 4기 성주기지 반입. [사진=연합]

7일 오전 사드(THH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잔여 발사대 4기와 공사 장비, 자재를 실은 주한미군 차량 10여대가 북 성주군 초전면 사드 기지에 진입을 완료했다.

잔여 발사대가 진입을 완료하면서 성주 사드기지는 지난 4월 26일 임시 배치된 발사대 2기와 함께 모두 6기 발사대로 완전한 1개 포대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미군 측은 6기의 발사대와 사격통제레이더, 교전통제소 등의 핵심 장비에 전기를 공급하는 공사를 우선 시작한다.

기존 발사대 2기와 이날 반입된 발사대 4기는 일반 환경영향평가 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알루미늄 패드 위에서 운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주한미군에 공여된 면적 70만여㎡에 대한 일반 환경영향평가 작업을 수행할 업체 선정을 위한 공고를 이달 중 낼 계획이다.

다음달부터 일반 환경영향평가가 시작되면 내년 상반기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 환경영향평가는 통상 1년이 소요되지만, 최근 1차 공여면적(32만여㎡)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완료됐기 때문에 기간이 단축될 것이라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앞서 한미 양국은 지난 6일 사드 배치에 대한 절차적 투명성이 일부 확보되고 북한의 6차 핵실험과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로 안보 위기가 고조돼 더이상 배치를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7일 오전 중 사드 임시배치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사드 추가 임시배치를 반대하는 주민과 6개 단체 회원 등 400여 명과 경찰 8000여 명이 극심한 몸싸움을 벌이면서 20여 명의 부상자가 속출했다.

이날 새벽 0시 32분 평택 주한 미공군 오산기지를 출발한 사드 발사대는 배치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과 시민단체의 저항으로 진입이 지연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