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6차 핵실험으로 풍계리 일대 광범위한 산사태와 지형변화 - 38노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완 국제부 부국장
입력 2017-09-06 13: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 풍계리 핵시험장, 광범위 지역서 많은 산사태 (서울=연합뉴스) 제6차 핵시험 후의 북한 풍계리 핵시험장에서 이전의 5차례 핵시험 때에 비해 훨씬 넓은 지역에서 더 많은 산사태가 일어났다고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가 5일(현지시간) 전했다. 인공위성업체 플래닛이 촬영한 제6차 핵시험 하루 뒤 위성사진에 따르면, 산사태는 풍계리 핵시험장 전역과 그 이상 지역에서 일어났지만, 해발 2천205m인 만탑산 쪽에 집중돼 있다고 35노스는 말했다. 사진은 북쪽 갱구와 산 정상 사이 능선을 확대한 핵시험 전후 비교사진으로 오른쪽 사진에서 산사태 흔적이 여러 곳 보인다. 2017.9.6 [38노스 제공=연합뉴스] 
 



지난 3일 북한이 6차 핵실험을 실시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일대에 대한 첫번째 위성사진 분석 결과, 이전의 5차례 핵시험 때에 비해 훨씬 넓은 지역에서 더 많은 산사태가 일어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가 5일 (현지시간) 보도했다. 

'38노스'는 지난 1일과 핵실험 하루 뒤인 지난 4일 상업위성 플래닛(planet)이 촬영한 풍계리 만탑산의 사진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인공지진으로 인해 핵실험장이 있는 곳 뿐만 아니라 주변 여러 곳에서 토사가 무너져 내려 있어 산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5차례의 이전 핵실험 때보다도 이번 핵실험으로 지형 변화가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고 추후 고해상도 위성 사진이 입수되는대로  핵 실험의 규모 등에 대해 보다 자세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지진 연구팀은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실시할 경우 풍계리 핵실험장이 붕괴해 방사능 유출등 환경 재앙을 초래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핵공업그룹 과학기술위원회의 왕나이옌(王乃彦) 선임고문은 5일  “이번 연구 결과가 신뢰할만하다면, 이는 심각한 환경 재앙을 불러올 수 있는 사안”이라며 추가 핵실험은 산 전체를 붕괴시키고, 이로 인해 방사능이 유출돼 중국을 포함한 인근 지역에 확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