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실험 강력 개탄" 브릭스, '샤먼선언' 채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 = 조용성 특파원
입력 2017-09-05 14: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브릭스 정상회의에서 5개국 정상들이 손을 맞잡아 보이고 있다.[사진=신화통신]


중국과 러시아, 인도, 브라질, 남아공으로 구성된 브릭스(BRICs) 정상회의가 5일 '샤먼 선언'을 채택하고 폐막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푸젠(福建)성 샤먼(廈門)에서 열린 브릭스 정상회의의 폐막식에 참석한 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브릭스 국가들이 중요 국제현안에서 협력을 심화하고 글로벌 경제구조의 개혁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계 경제가 다자간 무역협상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파리 기후변화 협약도 저항에 직면해 있다"면서 미국을 겨냥했다. 

브릭스 5개국 정상이 전날 통과시킨 샤먼 선언은 "북한이 한 핵실험을 강력하게 개탄한다"며 "진행 중인 갈등과 오래 계속되는 한반도 핵 이슈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핵 문제를 두고 "평화로운 수단과 모든 관계 당사자가 참여하는 직접 대화를 통해서만 해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브릭스 정상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북한은 체제 안전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않는 한 핵프그램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는 "이미 한계선에 도달했다"며 "우리가 아무리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해도 북한의 노선은 바뀌지 않을 것이며 대신 수백만 명 북한 주민들의 고통만 훨씬 더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북한이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는 한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이를 위해 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채택된 71개 항목의 샤먼 선언은 북한 규탄 외에도 브릭스 신개발은행(NDB)과 긴급비축합의 (CRA·Contingent Reserve Arrangement) 설립과 '브릭스 국가 경제동반자 전략' 제정 등을 확인했다. 하지만 샤먼 선언에는 중국이 공을 들여 추진했던 브릭스 플러스(+) 협력모델은 간단히 한 구절만 들어가는 것에 그쳤다. 회원국들은 브릭스 체제의 확대에 우려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주석은 이날 오전 이집트 등 개도국과의 확대 정상회의에서 남남협력에 5억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흥경제국과 개도국이 브릭스 체제와 개도국 모임 77그룹(G-77) 등 메커니즘을 잘 활용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중국측은 시 주석이 이번 회의를 통해 새로운 국제질서 모델을 제시한 세계 지도자로서 면모를 과시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내달 18일 열리는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19대)를 앞두고 시 주석의 집권 1기 성과와 위상을 강조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