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동북아 슈퍼그리드에 시동…손정의와 日서 회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7-09-04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동북아 슈퍼그리드’에 본격 시동을 건다. [사진=송영길 의원실 제공 ]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동북아 슈퍼그리드’에 본격 시동을 건다. ‘동북아 슈퍼그리드’는 한·중·일 3국과 러시아·몽골 등 5개 나라가 참여하는 국가 간 신재생에너지 전력망 사업이다. 미래의 ‘스마트 에너지벨트’로도 불린다.

송 위원장은 4일부터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일본 최대 IT 기업이자 혁신의 상징인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을 만나 북방경제를 논의한다. 이번 일본행에는 같은 당 박정·유동수 의원도 함께한다.

송 위원장은 손 회장과 만나 문재인 정부 임기 내 동북아 슈퍼그리드의 상업운전을 가동하기 위한 채널 구축 방안에 관해 협의할 계획이다.

특히 송 위원장은 한·일 양국 간 전력망 연계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이를 토대로 몽골·중국·일본 간의 구체적인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2년 민주당 상임고문 시절 손 회장을 만나 아시아 슈퍼그리드 추진에 교감을 나눈 바 있다.

송 위원장은 일본 주요 그룹이자 세계 100대 재벌인 마루한 그룹의 한창우 회장과도 만난다.

이 자리에서는 해양수산부와 추진 중인 인천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에 약 2조 원을 투입, 종합관광레저단지를 조성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할 방침이다.

송 위원장은 “손 회장은 동북아 슈퍼그리드의 설계자로서 이번 만남을 통해 북방경제협력의 비전을 공유하고 한·중·일 간 동북아 슈퍼그리드 실현을 위한 공감대를 넓혀서 문재인 정부 임기 내 동북아 슈퍼그리드 상업운전이 시작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북아 슈퍼그리드는 원전·석탄발전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에너지 시스템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