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타자가 대세? 난코스의 ‘우승 키’는 결국 ‘컴퓨터 샷’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교 기자
입력 2017-09-05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오지현이 KLPGA 투어 한화 클래식에서 생애 첫 메이저 대회 우승을 차지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KLPGA 제공]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데뷔 시즌 접수를 끝낸 ‘슈퍼 루키’ 박성현(24)은 한국 골프의 대표적인 장타자로 자리 잡았다. 드라이브 비거리는 평균 270야드를 훌쩍 넘긴다. 장타자가 득세하는 미국 선수들 사이에서도 단연 돋보인다. 올해 2승을 수확한 가장 큰 힘도 시원한 장타력에서 뿜어져 나왔다.

세계 골프의 추세는 장타자다. 롱 아이언을 잡지 않고도 그린을 공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미국의 장타자 렉시 톰슨이 시즌 그린 적중률 1위를 달리고 있는 숨은 비결이기도 하다. 다만 티샷의 정확도가 동반될 때 통하는 말이다. 그래서 페어웨이 안착률이 중요하다.

지난 3일 막을 내린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메이저 대회 한화 클래식은 ‘대세’인 장타자가 ‘대수’가 아니었다. 긴 러프로 새 단장해 매서운 칼날을 세운 제이드팰리스 골프클럽의 코스는 내로라하는 장타자들이 결국 꼬리를 내렸다.

이번 대회 10번홀(파4)은 18개 홀 가운데 전장이 가장 짧은 330야드 내리막 코스다. 장타자라면 원온을 도전해 이글을 노릴 수 있는 홀이다. 프로 데뷔전을 치른 장타자 최혜진(18)도 “드라이버가 가장 잘 맞았을 때 원온이 가능한 홀”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실제로 최혜진은 4라운드에서 원온에는 실패했지만, 그린 주변까지 티샷을 보내 칩샷으로 이글을 잡았다. 미국의 대표적인 장타자 제시카 코다도 원온으로 이글 기회를 만들어 손쉽게 버디를 낚기도 했다.

이번 코스는 프로 대회가 처음 개최된 곳이다. 한화 측에서는 메이저 대회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페어웨이를 좁히고 러프를 길게 길러 난이도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일단 공이 러프에 빠지면 잘 보이지 않을 정도였다. 티샷이 페어웨이에 안착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선수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보기 이상을 범하기 일쑤였다. 일단 깊은 러프에 들어가면 그린을 포기하고 레이업부터 고민해야 할 지경이었다.

이번 코스를 처음 경험한 코다는 “특히 어려운 것은 러프에 들어가면 정말 어려운 샷을 해야 한다. 페어웨이를 벗어나면 A컷도 없이 바로 B컷으로 이어져 샷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했고, 고진영(22)도 “페어웨이와 러프가 확연하게 차이나는 코스라서 파만 해도 감지덕지라고 생가할 정도”라며 “페어웨이를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코스”라고 혀를 내둘렀다.
 

[한화 클래식이 열린 춘천 제이드팰리스 골프클럽에서 길게 자란 러프에서 공을 찾는 선수와 캐디들. 사진=서민교 기자]

코다는 LPGA 투어 시즌 평균 드라이브 비거리 4위(273.949야드)에 오른 장타자다. 이번 대회에서도 260야드의 드라이브 비거리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 하지만 페어웨이 안착률은 67.90%로 61위에 머물렀다. 3라운드에서는 버디 9개와 보기 2개로 7언더파 65타를 쳤지만, 1, 2, 4라운드에서는 성적이 부진했던 이유다.

또 초청 선수로 출전한 전 세계랭킹 1위 아리야 쭈타누깐(태국)도 최대 강점인 장타력을 뽐내지 못하고 망신만 당했다. 쭈타누깐은 1~2라운드 무려 19오버파를 적어내 컷 탈락의 수모를 당했다. 쭈타누깐의 페어웨이 안착률은 50%에도 미치지 못한 46.40%로 최하위권이었다.

이번 대회에서 생애 첫 메이저 대회 우승을 차지한 오지현(21)을 포함해 김지현2(26), 고진영 등 상위 3위권 선수들은 모두 정확한 ‘컴퓨터 샷'을 구사했다.

오지현은 올 시즌 드라이브 비거리 249.05야드로 27번째로 멀리 보내는 장타자에 속하긴 하지만, 무리하지 않고 철저하게 코스 매니지먼트를 지키며 경기에 임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드라이버로 평균 245야드 정도를 보내 참가 선수 중 21번째로 멀리 보냈다. 대신 페어웨이 안착률 80.40%(11위)로 시즌 평균 74.19%(53위)보다 6% 이상 높였다.

김지현과 고진영은 이번 코스의 준비된 우승 후보자들이었다. 고진영은 시즌 페어웨이 안착률 85.08%로 1위, 김지현이 83.57%로 2위에 자리하고 있는 가장 정확한 선수들이다. 이번 대회에서도 둘은 평균 드라이브 비거리 부문에서는 60위권 밖으로 밀렸지만, 페어웨이 안착률은 고진영이 2위(91.10%), 김지현이 3위(87.50%)를 기록했다.

오지현은 “작년보다 드라이브 비거리도 높아졌지만, 티샷 정확도가 많이 높아진 것이 이번 대회 우승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며 “아이언샷도 탄도가 높아져 (딱딱한 그린의) 코스를 공략하는데 유리했다”고 우승 비결을 전했다.

프로 선수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파워 히터는 달콤한 유혹이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빛 좋은 개살구일 뿐이다. 결국 난이도 높은 코스에서 우승을 가르는 결정적 승부의 열쇠는 정확한 ‘컴퓨터 샷’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