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핵실험]지린성 주민들 대피소동, 中 매체 "브릭스 앞둔 도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 = 조용성 특파원
입력 2017-09-03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일 조전 중국 지린성의 한 주민이 지진파가 발생하자 황급히 아파트 밖으로 대피한 모습이 웨이신을 통해 유포되고 있다. [사진=웨이신캡쳐]



북한이 6차핵실험을 감행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이날 오전 11시30분(현지시간) 중국 지린(吉林)성 일대에서 주민들이 강한 지진파를 감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주민은 긴급하게 대피하는 소동도 벌어졌다. 

중국 매체들은 중국 지진대망을 인용해 이날 오전 11시30분 북한 부근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진대망은 관련 속보에서 진원의 깊이는 0m로 폭발로 인한 지진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중앙(CC)TV는 지진대망을 인용해 지진 발생 소식을 전하며 지진이 북위 41.35도, 동경 129.11도 지점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린(吉林)성 연길(延吉)시와 백두산 천지 부근, 지린시, 장춘(長春)시, 바이산(白山)시 등지에서도 진동을 뚜렷이 감지할 수 있었다고 CCTV 인터넷판 양스(央視)망이 전했다. 진동 지속시간은 대략 8초 정도였다.

웨이보상에서는 진동을 감지했다는 지린성 주민들의 포스팅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가정집의 상들리에가 심하게 흔들리는 장면이 웨이신(微信)을 통해 전파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황급히 집 밖으로 나와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한 주민은 웨이신에 "아파트 전체가 흔들리는 것 같았고, 진동이 수초동안 이어져서 놀랐다"고 적었다.

중국 매체들은 3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브릭스 정상회의 개막 연설을 앞두고 북한이 6차 핵실험을 진행했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중국신문망은 브릭스 정상회의 개막에 맞춰 발생한 북한의 지진 발생 소식을 전하며 촉각을 곤두세웠다. 신화통신도 낮은 진원에서 발생한 강력한 지진이 북한에서 발생했으며 폭발로 발생한 것 같다며 인공지진 가능성을 제기했다.

홍콩 봉황망 역시 북한에서 발생한 지진을 긴급뉴스로 편성해 전하며 한국 국방부를 인용해 핵실험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봉황망은 북한이 지난 10년간 5차례 핵실험을 했으며 핵실험 당시 모두 인공지진을 유발했다고 밝혀 이번 지진이 핵실험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