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대규모 물갈이 인사 단행…"과거 청산, 쇄신 의미 담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상훈 기자
입력 2017-09-04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종환 장관 취임 후 간부급 인사…징계대상자 대기발령·2선 배치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에서 둘째)이 지난달 23일 서울 용산구 국립극단 회의실에서 열린 문체부 조직문화혁신위원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블랙리스트 근절' 등 문화예술계 적폐 청산 의지를 밝혀온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도종환 장관 취임 이후 첫 대규모 간부급 인사를 단행했다.

문체부는 김영산 문화예술정책실장을 기획조정실장에 임명하고, 이우성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을 문화예술정책실장에 보임하는 등 실·국·과장 51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4일자로 단행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해외문화홍보원장 직무대리로 김태훈 관광정책관이 보임됐고, 신임 대변인엔 황성운 국제관광정책관이 임명됐다. 신설된 지역문화정책관은 고욱성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운영단장이 맡았고, 콘텐츠정책국장은 해외파견 근무를 마치고 돌아온 조현래 국장, 저작권국장은 문영호 문화기반정책관, 미디어정책국장은 김진곤 국립중앙도서관 기획연수부장이 각각 전보됐다.

또 관광정책국장에는 금기형 홍보정책관, 체육국장엔 오영우 해외문화홍보원장이 각각 임명됐다. 문체부 조직이 지난달 29일 7실 체제에서 4실 5국 체제로 개편됨에 따라 이형호 체육정책실장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자료운영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번 문체부 전보 인사는 전 직원이 참여한 다면평가, 국정농단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 개인 희망 등을 고려해 단행한 것으로 '징계'와 '쇄신' 두 가지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감사원으로부터 징계 요구를 받은 고위 공무원은 산하기관으로 자리를 옮기거나 국장급(2급)으로 강등됐다.

김갑수 기획조정실장은 종무실장으로 이동했고, 김재원 종무실장은 국립한글박물관장, 박영국 국민소통실장은 대한민국예술원 사무국장으로 각각 전보 조치됐다. 김재원 실장은 체육정책실장으로 재직 시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주도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지원 사업의 책임자였고, 박영국 실장은 콘텐츠정책관 시절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 후보 심사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중앙징계위원회의 중징계 요구를 받거나 직원들의 다면평가 결과가 좋지 않은 국·과장 5명은 보직 없이 대기 발령됐다. 

문체부 관계자는 "간부급 인사를 장·차관이 일방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전 직원의 다면평가를 반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국정농단, 블랙리스트 등 문체부에 여러 문제가 있었던 만큼 과거를 청산하고 새 출발을 하기 위한 의지를 최대한 반영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