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보복'에 항공여객 45%↓…국토부 "면세점 임대료 인하 등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호 기자
입력 2017-08-30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안·양양·청주 공항 등 공항시설 사용료 50% 감면키로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보복 조치로 중국인 관광객 발길이 뚝 끊 서울 중구 명동 거리. [사진=연합뉴스 제공]


중국의 '사드 보복'이 지속됨에 따라 지난달 한국∼중국 간 항공여객이 반토막 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관련 산업 피해를 막기 위해 면세점 임대료 인하와 운수권 의무사용 면제 등 추가 지원에 나섰다.

3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7월 중국 노선 항공여객은 112만명으로, 전년 동기(204만명) 대비 45.2%(92만명) 급감했다.

같은 기간 일본과 동남아, 유럽 노선 항공여객이 각각 27.9%, 12.9%, 13.5% 늘어난 것과 대비된다.

중국 노선의 항공여객 실적이 절반 가까이 쪼그라들면서 중국 노선 비중이 높은 청주(-82.2%)와 제주(-66.5%), 무안(-61.5%), 양양(-93.9%) 등 국내 공항의 국제선 여객도 크게 감소 추세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중국의 사드 보복에 대응해 지난 4월 마련했던 관련 산업 긴급 지원책을 보완한 지원 대책을 추가로 마련했다.

우선 국토부는 공항 이용률이 낮은 무안·양양 공항에 대한 공항시설 사용료 50% 감면에 이어 이를 청주공항까지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제주·청주·무안·양양 등 4개 공항에 대해서는 면세점 및 상업시설 임대료를 30% 인하해주는 한편, 납부 시기 유예도 허용할 계획이다.

또 여객이 급감한 중국 노선 운수권 의무사용 기간을 20주에서 10주로 일시 완화한 데 이어 연말까지 전면 면제해 이를 일본·동남아 노선 등 대체노선에 투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지방공항 취항 가능성이 높은 외항사 유치를 위한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고 중국 등 탑승률이 저조한 노선에 대한 항공사 여객 프로모션 비용 지원금으로 2억원을 투입한다.

구본환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대책은 중국 비중이 높은 지방공항의 여객과 면세점, 상업시설을 겨냥한 맞춤형 대책"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