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내린 ‘형제의 난’…신동빈 지배력 커졌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7-08-30 0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롯데 4개사 분할·합병 승인…지주사 10월 출범 예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아주경제DB]


재계 5위의 롯데그룹이 지주사 전환을 결정하면서 신동빈 회장의 지배력은 한층 커지게 됐다.

동시에 그간 신 회장과 경영권 다툼을 벌이던 형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보폭은 한층 좁아지게 되면서, 경영권 분쟁은 사실상 끝난 것으로 평가된다.

29일 롯데제과, 롯데쇼핑, 롯데푸드, 롯데칠성음료 등 롯데그룹의 유통·식품 부문 4개 계열사는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회사 분할 및 분할합병 승인 안건을 의결했다.

4개사 모두 참석 주주의 90%에 가까운 압도적인 찬성표를 받아, 오는 10월 ‘롯데지주 주식회사’ 공식 출범에 순항을 예고했다. 롯데지주 초대 대표는 신 회장과 황각규 경영혁신실장(사장)의 공동 체제가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이번 지주사 출범으로 신동빈 회장은 ‘원 리더’로서 그룹 지배력을 한층 키우게 됐다.

신 회장은 향후 4개사가 이날 인적분할을 결정한 사업회사의 주식을 지주회사에 현물 출자하고, 지주회사가 발행하는 신주를 배정받는 ‘주식 스와프(교환)’를 통해 지주회사의 대주주에 오를 전망이다. 주식 스와프를 통해 신 회장이 확보할 지주회사 지분율은 10~20%로 점쳐진다. 여기다 특수관계인 등 우호지분을 더하면 최대 50%를 확보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무엇보다 이번 주총을 기점으로 형 신동주 전 부회장과 경영권 분쟁에 사실상 종지부를 찍었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 신 전 부회장은 이번 주총 결의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기각 처분을 받았고, 소액주주모임 등과 연대해 지주사 전환에 반대 여론을 확산시켰지만 결국 무위에 그쳤다. 그가 제안한 롯데제과, 푸드, 칠성음료 3개사의 분할·합병 수정안은 모두 부결됐다.

신 회장의 우호지분이 워낙 견고하고, 경영투명성 제고를 위해 지주사 전환이 필수적이란 여론이 힘을 받아 국민연금 또한 찬성표를 던진 덕분이다.

지주사 전환이 마무리되면 신 회장의 다음 미션은 자연스레 ‘호텔롯데 상장’이 될 전망이다. 오는 10월 출범할 롯데지주 밖의 계열사가 훨씬 많아, 그룹의 또다른 축인 화학·관광 부문까지 총망라하는 지주사 설립은 필수적이다.

특히 계열사 중 가장 실익이 높은 롯데케미칼을 비롯해 롯데물산, 롯데알미늄 등이 모두 롯데지주 밖에 있다. 특히 일본롯데와 일본패미리, 부산롯데호텔 등이 지분을 100%를 보유한 호텔롯데를 장악해야 신 회장의 지배력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이에 롯데는 이날 4개 계열사의 투자부문을 합병해 롯데지주 출범을 마무리한 뒤, 화학·관광 부문을 포함한 토탈 지주사 체제를 호텔롯데 상장과 함게 2~3년내 완성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