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예산안-식품안전강화] 계란 안전 GP센터 4곳 구축…가축질병 상시방역 체계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7-08-29 09: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식품안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정부가 계란 집하장(GP 센터)과 가축질병 상시방역 체계 구축 등 식품안전 강화에 사활을 걸었다.

기획재정부가 29일 발표한 '2018년 예산안'을 보면 농림·수산·식품 분야 예산은 19조6418억원이 편성됐다.

우선, 정부는 농식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안전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에 대해 연 1회만 실시하던 잔류농약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항생제 검사 확대 등 농산물 안전성 조사도 확대한다.

또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가운데 우리 국민이 많이 소비하는 177개 품목을 대상으로 조리과정을 거친 뒤 중금속, 곰팡이 등 유해성분 조사를 하기로 했다. 수산물 유해물질 분석 장비도 4개 시도에서 10개 시도로 지원을 확대한다.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 가축 질병 예방을 위한 상시방역 체계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가금농장에 폐쇄회로(CCTV) 등 방역 인프라를 2570곳으로 확대 설치한다. AI 공동 방제단도 450개 반에서 540개 반으로 늘린다. 

계란과 닭고기 등 가금산물의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이력추적제를 도입하고, 4곳의 GP 센터를 구축한다. 

가축사육 환경도 개선한다.
정부는 밀집·밀식사육 문제 개선을 위해 1개 지역을 대상으로 축산농가 밀집지역 재편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항구적 가뭄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경기 남부와 충남 서북부의 수계 연결 사업 예산 등이 책정됐다.

쌀 가격 안정을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정부는 2018∼2019년 한시적으로 벼를 다른 작물로 전환하면 보조금을 지원하는 쌀 생산조정제를 시행한다. 이를 위해 1368억원의 신규 예산이 책정됐다.

다른 작물로 전환하는 농가는 ㏊당 평균 340만원의 소득이 지원된다. 

젊은 농·어업인 육성 대책도 마련됐다.
정부는 40세 미만 청년 농·어업인에게 영농초기 생활안정 자금을 지급하고, 맞춤형 농지지원 강화를 위한 공공임대용 농지 매입을 확대키로 햇따. 
농업법인 취·창업 활성화를 위한 인턴제 지원 등 청년층 일자리를 위한 신규사업도 펼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