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인플루엔자 치료제 쏟아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7-08-28 0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한양행 등 40여개 제약사 복제약 일제히 출시

  • 다국적사 로슈 약 ‘타미플루’ 특허만료

  • 지난해 선출시된 한미플루, 150억원대 매출 확인

  • 가격은 1400원~2200원대로 다양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국산 인플루엔자 치료제가 쏟아지면서 치열한 마케팅 전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대웅제약은 소아환자 복약편의성을 높인 인플루엔자 치료제 ‘타미빅트’를 출시했다.

타미빅트는 스위스 다국적사 로슈가 개발한 인플루엔자 치료제 ‘타미플루’의 제네릭의약품(복제약)으로, 타미플루에 대한 모든 특허가 지난 22일 만료되면서 출시가 가능해졌다.

대웅제약 뿐만 아니라 유한양행, 녹십자, 동아에스티, 일양약품 등 40개 이상의 국내 제약사가 타미플루 복제약을 허가받고 출시를 준비 중이다.

그간 인플루엔자 치료제 시장은 연간 700억원 규모로 성장해왔으나, 타미플루가 사실상 독점해왔다. 때문에 이번 특허 만료는 국내사들에겐 시장 확보 기회다.

이미 지난해 2월 한미약품이 일부 특허를 피해 출시한 개량신약 ‘한미플루’를 출시해 150억원 가량의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시장성은 확인됐다.

때문에 시장 선점과 장악을 위한 초반 경쟁이 중요한 만큼, 각 제약사들은 가격과 제품 차별화를 내세운 마케팅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대웅제약은 소아 환자가 더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제품에서 나는 특유한 쓴맛을 개선하면서 차별화를 시도했다.

가격은 타미플루 75mg이 1정당 2263원이며, 복제약들의 가격은 평균 1900원대로 1400원대부터 2200원대까지 다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타미플루 특허만료는 매해 확인됐던 공급 불안정 상황 해소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그간 종합병원과 개원가 등에서는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마다 타미플루 품귀 현상이 빚어져왔다. 그러나 복제약이 다수 출시되면서 치료 어려움은 사라지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