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선군절' 도발 가능성 경계 태세...日 군사훈련·대북 제재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08-25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선군정치 시작한 선군절 맞아 미사일 발사 등 도발 가능성 부상

  • 日방위성 "북 미사일 대비 위해 첫 미군기지 내 PAC3 훈련"

  • 북한 관련 기업·개인 추가 제재 검토...한일 공동 대북 대응 강화

지난 24일 일본 도쿄 남서부 고텐바 소재 히가시 후지 훈련장에서 일본 육상자위대가 실사격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연합/AP]


일본 정부가 25일 북한 선군절을 맞아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본격 경계 태세에 나섰다고 NHK가 보도했다. 북한과 거래하는 기업과 개인을 추가 제재하는 한편 한·미 간 대북 공조 대응을 거듭 강조하는 등 대북 제재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선군절은 지난 1960년 8월 25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처음으로 군부대를 시찰, 선군정치를 시작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국가 기념일로 지정해 매년 8월 25일께 기념 중앙보고 대회 등 각종 행사를 개최한다.

추가 도발 전망은 북한이 그동안 주요 국가 기념일을 앞두거나 당일에 맞춰 핵 도발을 단행한 데 따라 나온 것이다. 지난해에는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인 4월 15일에 중거리 탄도 미사일 '무수단'을 처음 발사했다. 건국 기념일인 9월 9일에는 제5차 핵실험을 단행했다.

최근 북한이 조건부 도발 자제 입장을 밝히긴 했지만 긴장 요소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과 국영TV 등이 한·미 군사훈련을 정면 비난하면서 핵무력을 중심으로 하는 자위적 국방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하고 있는 탓이다. 

이에 일본 정부는 첨단무기를 동원한 육해공 합동 훈련을 강화해 유사시 상황에 대비한다는 입장이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오는 29일부터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도쿄 등 미군 기지 3곳에서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PAC3)의 기동 전개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간 육상자위대 주둔지 내 PAC3 전개 훈련은 있었지만 미군기지에서 진행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북 제재 수위도 강화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국무회의를 통해 대북 석탄수입과 노동자 파견 등에 관여한 것으로 보이는 중국·아프리카 나미비아의 기업 6곳과 개인 2명을 자산 동결 대상에 추가할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지지통신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이에 따라 일본의 독자 대북 제재 대상은 72개 단체와 개인 81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일본은 앞서 지난 7월에도 중국 단둥은행과 다롄국제해운을 대북제재 명단에 추가했다. 한국 정부와의 공동 대북 대응도 거듭 강조했다.

아사히신문은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 전화 회담을 통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강행, 괌 포위사격 경고 등 북한이 도발을 거듭하는 데 대해 연대 대응하기로 했다"며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서도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