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행 거듭 BNK금융 인선...'어회김'이 대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7-08-22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추위, 김지완·박재경 놓고 '팽팽'

  • '노무현 동문' 김지완 낙하산 의혹

  • 朴지지 롯데측 변심여부 업계 주목

금융권을 긴장하게 만들고 있는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인선이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현재 금융권 일각에서는 '어회김'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어차피 회장은 김지완'이라는 뜻이다. 현 정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후문이다. 

2파전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박재경 BNK금융 부사장(회장 직무대행)이 최종 후보자로 뽑혀도 주주총회 문턱을 넘지 못할 것이란 얘기도 흘러 나오고 있다. 이는
주주총회에서 롯데그룹 등 대주주에 대한 압박이 가해질 수도 있다는 의미다.

22일 BNK금융에 따르면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전날 늦게까지 차기 회장 후보자를 선정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다음 달 8일 논의를 재개하기로 했다. 지난 17일에 이어 또다시 일정이 연기된 것이다.

최종 후보자로 선정되려면 규정상 과반수 이상의 임추위원으로부터 표를 얻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6명의 임추위원들이 김 전 부회장과 박 부사장을 두고 3대 3으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업계에서는 '낙하산 인사' 의혹을 받고 있는 김 전 부회장이 최종 후보자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지주 회장직에 도전장을 내미는 인사들의 경우 현 정부나 정치권과 연계된 줄이 있을 것으로 눈치껏 예상한다"며 "김 전 부회장을 미는 세력이 만만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전 부회장은 다른 금융지주에서는 지원 불가능한 나이인 만 71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이번 인선에 뛰어들었다. BNK금융 규정상 문제는 없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부산상고 동문이라는 점 등이 낙하산 인사 의혹을 키우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김 전 부회장을 지지하는 3명의 임추위원은 김영재 부산대 경제학부 교수, 차용규 OBS경인TV 대표, 문일재 대한석유협회 부회장으로 알려졌다.

BNK금융의 2대 주주인 롯데그룹(11.33%)은 아직까지 내부 인사인 박 부사장에게 힘을 싣고 있다. 하지만 임추위원으로 참여한 이봉철 롯데그룹 경영혁신실 부사장이 끝까지 이 같은 결정을 밀고 나갈지 금융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다른 관계자는 "김 전 부회장이 과반수를 얻어 최종 후보자로 선출된다면, 롯데 측에서 마음을 바꿀 가능성이 가장 높다"며 "아니면 주총에서 반대표를 행사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BNK금융은 주총 날짜도 다음 달 27일로 연기했다. 법적으로 주총 소집 결의는 4주 전까지 공지해야 하고, 2주 전까지 결정 공고와 함께 주주통지서를 발송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오는 23일로 예정됐던 부산은행장 최종 후보자 선정은 다음 달 8일 이후 이뤄질 예정이다. 부산은행장 후보자로는 빈대인 부산은행 부행장(행장 직무대행), 김석규 경남은행 부행장, 성동화 부산은행 부행장보 등 3명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