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업무통제 못하면 식약처장 거취 고민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7-08-22 1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낙연 국무총리가 최근 내각을 바짝 조이며 '군기잡기' 행보에 나섰다. 

국민에게 '달걀 공포'를 안겨준 '살충제 달걀' 파동과 관련해 이 총리가 21일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두고 "업무 장악을 하지 못하면 (류 처장 거취를)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17일 이 총리가 업무파악을 제대로 못하고 답변도 못한 류 식품의약처장을 호되게 질책한 뒤 또 한번 제대로 군기를 잡은 것이다.

류 처장은 1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출석해서도 '살충제 달걀' 사태에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고 17일 열린 국정현안 점검조정회의에서도 이 총리의 날카로운 현안 질문에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국민과 언론이 (보기에) 석연치 않은 점이 있어서는 안 된다", "잘못이 있으면 솔직히 인정하고 사과해야 하며, 그 뒤에 '지금부터는 괜찮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는 묻는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는 류 식약처장에 "제대로 답변을 못할 거면 기자 브리핑을 하지 말라. 나도 기자를 해봤지만 기자들이 가만히 안놔둔다"고 경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 총리는 회의가 끝난 뒤 류 처장을 따로 불러 다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가 류 처장의 대응을 문제삼은 것은 새정부 초기에 터진 먹거리 안전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정부가 입는 타격이 엄청난 만큼 경각심을 가질 것을 촉구한 것이다. 

이 총리는 18일에는 김영록 농림축산신품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신뢰가 생명이다. 국민이 의심하는 부분이 있으면 (달걀을) 전량 재검사해서라도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살충제 성분 포함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가 이름에 걸맞지 않게 날림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언론 비판을 의식한 것이었다.

앞서 이 총리는 18일 열린 2차 지방재정부담심의위원회를 주재하며 주무 부처인 행정안전부의 보고에 불만을 드러냈다.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을 비롯해 재정 분권 추진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회의에서 이 총리는 행안부의 보고와 관련해 "오늘 회의를 위해 몇 번 사전보고를 받았지만 썩 만족스럽지는 못하다"며 "제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의문을 다 풀어주지는 못하는 그런 보고였다"고 질책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늘 말씀하시는 연방제에 준하는 지방분권으로 가려면 전례답습의 방식으로는 해결 불가능하다. 더 담대한 발상의 전환이 있지 않고서는 연방제에 준하는 지방분권은 더 요원할 것"이라며 주무 부처에 '사고의 전환'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앞서 8일 박찬주 제2작전사령관 부부의 공관병 '갑질' 의혹에 대해선 "이러한 갑질 문화는 더 이상 묻혀지거나 용납될 수 없다"며 모든 부처에 부당한 지시와 처우가 있는지 등을 전수조사해 16일까지 보고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이 총리가 관계 부처에게 강한 긴장을 요구하고 있지만, 국정에 대해 꼭 질책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총리는 지난 14일 이철성 경찰청장과 강인철 중앙경찰학교장의 SNS 삭제 지시 논란 등 경찰 내부 갈등에 대해 김부겸 행안부 장관이 대국민 사과를 한 것에 대해서는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 총리의 이같은 행보가 공무원 사회에 긴장을 불어넣었음은 물론, 점차 안정기를 찾아가는 문재인 정부와 함께 이 총리의 존재감도 함께 부각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 이 총리는 취임 이후 가뭄·조류인플루엔자 현장 등 민생현장을 누볐고, 중소기업 방문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집중적인 행보를 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