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권위·소통' 이미지 각인…국민 '직접 설득' 국정과제 정면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경 기자
입력 2017-08-20 22: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새 정부 출범 100일 기념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인 '대한민국, 대한국민' 2부 행사인 '국민이 묻고 대통령이 답하다'에 참석,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출범 100일을 맞은 문재인 정부가 연 '국민보고대회'는 한마디로 격의 없는 소통의 장이었다.

동시에 새 정부가 추진해 나갈 국정과제 달성을 향한 의지도 피력하는 모습이었다. 세금을 통한 일자리 확충을 향한 비판에는 "세금을 가장 보람있게 사용하는 것"이라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저출산 해결을 위한 노동시간 단축도 언급했다.

20일 주요 방송사를 통해 1시간 가량 생중계된 새 정부의 '국민보고대회'는 일종의 '토크 콘서트'였다.

국민이 질문하고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장관, 청와대 수석들이 대답하는 형식은 그간 보여 온 문 대통령의 탈권위적 행보를 그대로 잇는 모양새였다. 아울러 '소통하는 정부'라는 이미지를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각인시킨 자리이기도 했다.

이러한 '국민과의 대화' 방식은 주로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 자주 택했던 방식이다. 외환위기 직후였던 98년 1월부터 당선자 신분으로 국민과의 대화에 나섰던 김 전 대통령, 사전 각본 없는 기자회견을 자주 열었던 노 전 대통령의 방식을 문 대통령도 계승한 셈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도 세종시, 4대강 등 굵직한 현안을 두고 국민과의 대화 방식을 택하긴 했으나 '정례 라디오 연설' 등을 통한 일방적 전달이 대부분이었다. 그마저도 박근혜정부로 넘어오면서 일방통행식 '대국민 담화'에 그쳤다. 문 대통령의 이번 대국민보고대회가 주목을 받는 것도, 이전 정권에서 소통에 목말랐던 국민들의 갈증 해소에 직접 나섰다는 데 있다. 특히 앞으로도 이러한 행보를 잇겠다는 약속의 장도 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보고대회 말미에 "이제 국민들은 주권자로서 평소에 구경만 하다 선거 때 한 표를 행사하는 간접 민주주의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게 한 결과 우리 정치가 낙후됐다고 국민들은 생각한다"면서 "촛불집회처럼 정부가 잘못할 때는 직접 촛불을 들고, 댓글을 통해 정치적 의사 표시를 하고, 정당의 권리당원으로 참여하고, 정부 정책도 직접 제안을 하는 직접 민주주의를 국민들께서는 요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도 이런 국민들의 집단지성과 함께 나가는 게 국정을 성공하는 길"이라며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국민과 끊임없이 소통해나가는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국정과제 추진에 대한 흔들림 없는 의지도 내비쳤다. 이날 문 대통령에게 제시된 국민들의 ▲일자리 ▲저출산 대책 제안은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과 복지대책의 핵심이기도 하다. 

특히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고 나선 문 대통령은 세금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야말로 경제성장과 저출산 해법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하며 해당 정책에 대한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것을 시사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제시한 노동시간 단축, 연차휴가 사용 의무화 방안 역시 일자리 확대와 저출산을 함께 충족시키는 대안으로 문 대통령의 대선 당시 공약이기도 하다. 

다만 정부의 이날 국민보고대회를 두고 여야의 평가는 엇갈렸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국민의 삶과 직결된 사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해답을 제시하는 더 나은 나라, 새로운 희망에 대한 기대를 키운 자리였다"고 호평했다. 

반면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역시나 보여주기식 이벤트, 보여주기식 쇼에 불과했다"고 비난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청와대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100일이 지난 이제부터는 소통을 핑계로 말뿐인 잔치를 할 것이 아니라, 국민에 실천된 정책의 내용과 성과로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