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에게 편지 보내기 너무나도 간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 = 조용성 특파원
입력 2017-08-20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신화통신] 




중국 인민들은 지도자들에게 편지를 보낼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편지를 써서 봉투에 넣은 후, 봉투 겉면에 지도자의 이름과 직위를 적기만 하면 된다. 이 편지는 자동으로 국가의 주요기관이 밀집해 있는 베이징 중난하이(中南海)의 우체국으로 보내진다.

2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지도부는 매주 2000여 통의 편지를 받는다. 이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받는 편지가 3분의 2에 달한다고 한다.

하지만 지도자가 인민에게 답장을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지도자가 누구에게 답장을 보내는지는 지도자의 마음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시 주석이 2012년 말 집권 이후 지금까지 답장을 보낸 경우는 모두 20통에 불과하다.

중국 국영 매체인 신화통신은 18일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계정에 올린 글에서 최고 지도자로부터 답장을 받을 수 있는 '팁'을 제시했다.

우선 젊은 세대가 답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시 주석이 가장 최근에 보낸 편지는 중국 전역의 공산당 유적지를 탐방하고, 빈곤 경감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100명의 대학생에게 보낸 것이었다. 시 주석은 편지에서 "여행을 통해 여러분이 생각을 정화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데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서 기쁘다"고 썼다.

중국 정부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미래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도 시 주석에게서 답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시 주석은 국민에게 메시지를 보낼 좋은 기회인 중국 노동절(5월 1일)이나 건군절(8월 1일)을 활용해 답장을 보내기도 한다.

한편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하루에 4만통 이상의 편지를 받았으며, 이 가운데 수백 명의 인턴, 자원봉사자들이 골라낸 10통가량을 매일 읽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