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파동 일파만파…文정부 축산업 근본개선책 초읽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7-08-19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가 전국 모든 점포에서 국산 계란에서도 살충제인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판매를 중단한 가운데 서울 한 대형마트 신선코너 직원이 계란판매대 앞에 놓인 안내판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살충제 계란’ 파동이 일파만파로 확산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축산업 근본 개선책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축산업의 근본적인 개혁 방안 마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살충제 계란’ 파동 등 국민들의 식생활과 직결한 문제에 대해선 더는 좌시하지 않겠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전화를 걸고 “총리가 범정부 차원에서 이번 일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라”며 “전수조사 결과를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전한 바 있다.

‘살충제 계란’ 파동을 놓고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련 부처의 엇박자가 발발하자, 총리를 사실상의 컨트롤타워로 세운 것이다. 정부는 조류인플루엔자(AI)나 구제역 등과 같이 범정부적 차원에서 ‘살충제 계판’ 파동의 재발 방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권에서는 1년 전부터 ‘살충제 계란’ 위험성을 경고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관련 문제를 최초로 지적했다.

이어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 4월 ‘유통 계란의 농약 검출 실태와 대책 방안’ 토론회에서 “국내 산란계 농장 61%가 살충제를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안이한 대처가 ‘살충제 계판’ 파동에 한몫한 것이다.

이에 따라 금명간 계란 생산 단계(농식품부)와 유통·소비 단계(식약처)의 이원화와 공장형 사육 개선 등의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국정과제 5개년 계획을 통해서도 친환경·동물복지 농축산업 확산 등의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