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맹비난한 미국 상무장관 "미국 천재들이 공격받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7-08-16 09: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윌버 로스, FT 기고문에서 중국의 기술이전 강요 지적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사진=신화망]

"중국이 미국 천재들을 공격한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에 기고한 칼럼에서 미국의 천재들이 중국의 심각한 공격에 노출됐다고 우려를 표했다고 홍콩 명보가 16일 보도했다.

로스 장관은 이는 반도체,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등 첨단분야에서 중국의 세계 일류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한 '중국제조 2025' 계획의 일환이라며 중국은 시장 개방을 통한 방식이 아닌, 중국에 진출한 미국기업으로부터 기술과 지적재산권 이전을 강요하는 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지적재산권침해위원회(TCTAIP)도 앞서 2월 보고서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주요한 지재권 침해국 명단에 중국의 이름을 올렸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에 따른 미국의 손해가 연간 6000억 달러에 달한다. 당시 위원회 측은 중국의 지재권 침해 범위는 미국 국가안보와 관련된 F-35전투기 관련 기술 절취를 비롯 첨단유리 제조기술, 하이테크 칩, 일반 소비재 상품 등이 두루 포함된다고 전했다.

애플이 지난달 중국에 첫 데이터 센터를 짓기로 한 것도 미국 당국의 우려를 낳았다. 중국 정부가 애플에 이용자 관련 데이터를 내놓으라고 압력을 넣을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지난 6월 발표된 중국 사이버 보안법에 따르면 중국에 진출한 외국 IT기업들이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중국에 두도록 했다. 이는 곧 관련 데이터가 중국 정부의 관리감독 하에 놓이게 되는 걸 의미해 시장의 우려를 낳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와 강제적인 기술이전 요구 등 부당한 무역관행을 조사할지를 검토하라고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미국의 지재권과 혁신 그리고 기술발전을 해칠 수 있는 부당한 중국의 법⋅정책⋅관행⋅조치 등이 조사 대상이다.

이에 중국 상무부는 15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엄중한 우려를 표시한다”며 “미국 측이 사실을 돌보지 않고 다자간 무역 규칙을 존중하지 않으며 양자 경제 및 무역 관계를 훼손하는 행동을 취한다면 중국 측은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