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도시재생 선도 모델 13곳 계획대로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7-08-15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서울지역, 올해 도시재생 뉴딜 선정 대상에서 제외”

  • 서울시 “기존 13개 지역 사업 일정대로 진행”

서울시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도모델 13곳.[그래픽=서울도시재생 포털]


정부가 ‘8·2 부동산 대책’을 통해 연내 서울시에 새로운 도시재생 지역은 없다고 밝힌 가운데 서울시는 도시재생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나섰다.  

시는 17일 부동산 대책 이후 첫 회의인 제2차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서울역 역세권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안’과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지난 6월 말 출범한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는 시의 도시재생 관련 시책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기구로 전문가 30여명이 참여해 계획안을 조정한다. 새롭게 출범한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이에 발맞추기 위한 맥락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지난 2일 정부가 투기과열지구 또는 투기지역으로 지정된 곳을 올해 도시재생 뉴딜 선정대상에서 제외해 사업 물량을 관리하겠다고 밝히면서 시는 올해 새롭게 도시재생 지역을 선정하기 어렵게 됐다. 서울은 이번 부동산 대책에 따라 전 지역이 투기과열지구에 포함됐다.
 
이처럼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 정책보단 부동산 시장 과열 막기에 더 집중함에 따라 연내 시의 도시재생 사업지에 중앙정부의 예산이 지원되기는 힘들 전망이다. 하지만 시는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도 모델로 지정된 13개 지역의 사업은 계속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시는 도시경제기반형(서울역 역세권, 창동·상계) 2곳과 중심시가지형(세운상가, 낙원상가, 장안평) 3곳, 일반형(창신·숭인, 가리봉, 해방촌, 성수1·2가동, 신촌동, 암사1동, 장위동, 상도4동) 8곳 등 13곳을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도 모델로 지정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은 △도시경제기반형(철도역세권 및 공공기관 등 기반기설의 기능 고도화가 필요한 지역) △중심시가지형(과거 역사·문화·산업 등을 중심으로 성장을 이끌었으나 쇠퇴한 지역) △일반형(정비구역 해제 등 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쇠퇴한 지역)으로 나뉜다. 

시는 이 밖에도 후보지 8곳과 희망지 20곳을 선정해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지정되기 전 준비단계를 거치고 있다. 이번에 상정되는 영등포 경인로 지역은 후보지에 속한다.

오는 17일 논의되는 서울역 역세권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안은 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핵심 사업 가운데 하나다. 해당 계획안은 서울역 일대 회현·중림·서계동 등 167만㎡를 아우르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이번 2차 위원회에서 지난 6월 공청회를 거친 계획안이 시의회를 통과하기 전 자문을 받는 시간을 갖는다. 후보지인 영등포 경인로 계획안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할지 자문을 받는다.

앞서 시는 1차 위원회에서 동작구 상도4동과 재정비촉진지구에서 해제됐던 성북구 장위13구역에 각각 100억원을 투입하는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을 원안가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