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점검]수능 최소 4과목 절대평가,학종 개선·대입 단순화 외면..수시 폐지 목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7-08-11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교육부 차관, 수능 최소 4과목 절대평가 시안 발표/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10일 발표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이하 시안)’에서 최소 4과목 절대평가를 할 것임을 밝힌 가운데 정부가 현재 대다수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이 강력히 원하고 있는 대입 단순화와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 폐지ㆍ개선은 외면하면서 대입에서 수능 비중을 줄이는 데만 급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수능 절대평가와 함께 대입 단순화도 공약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출범 후 지금까지 대입 단순화와 학종 개선에 대해선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고 대입에서 수시, 특히 학종의 비중을 지금보다 훨씬 확대시킬 수능 절대평가만 밀어붙이고 있다.

수능 최소 4과목 절대평가 시행으로 앞으로 대입에서 수능 비중이 감소하고 수시, 특히 학종 비중이 높아지면 대입이 지금보다도 더 복잡해지고 불투명성과 불공정성이 강화될 것이란 우려가 쏟아지는 상황에서도 교육부는 이 날 대입 단순화와 학종 개선에 대해선 언급도 하지 않았다.

안선회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는 이 날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수능 최소 4과목 절대평가 시행에 대해 “정유라 입시부정 사태 등에서 대입 수시에 대한 비난 여론이 폭주하고 있다. 또한 학종이 금수저 전형이라는 비난 여론도 확산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선 대입 수시 폐지까지도 검토할 만큼의 수시, 특히 학종에 대한 강력한 개선이나 축소를 먼저 추진해야 하는데 정부가 수능 절대평가 등급제만 밀어붙이고 있어 반발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대표 이종배 씨도 “수능이 전 과목 절대평가로 전환되면 수능의 변별력은 상실되므로 수능은 대입제도로서 기능을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수능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정시는 사실상 폐지가 되고, 수시 특히 현대판 음서제라 불리는 학생부종합전형이 대폭 확대되어 학교생활의 모든 영역이 점수화 및 경쟁화되고, 각종 불신 확대로 아이들은 피폐해진다”며 “뿐만 아니라 흙수저 아이들은 기회를 박탈당하게 되고, 뒤늦게 공부하고자 하는 아이들이나, 재수생이나 검정고시생은 정시가 없어지면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대입에선 수능보다는 수시, 특히 학종의 문제점이 더 심각하다”며 “수시 폐지ㆍ축소를 먼저 하고 이후 수능 개편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 수능을 전부 상대평가로 하고 대입에서 정시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중학교 3학년 아들이 있다는 한 학부모(46,여)는 “정부는 지금 수능 절대평가를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대입 수시, 특히 학종의 개선부터 추진해야 한다. 입시지옥 원인은 수능 이 아니고 높은 입시경쟁률인 것도 인정해야 한다. 수능 절대평가를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다. 수시는 줄 안 세우느냐?”고 말했다.

수능 절대평가 전면 확대를 주장하는 사교육걱정없는세상도 이 날 기자회견에서 “수능 절대평가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서 교육부는 시급히 학종 문제를 해결하는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