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형 퇴직연금, 빈 수레가 요란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7-08-08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자가 730만여명 늘어나면서 확대 시행 한 달 전부터 은행권에서는 홍보용 리플렛 제작과 내부 역량 강화에 힘쓰며 고객 선점 전략을 고심했다. 그러나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IRP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예상보다 크게 낮아 금융권에서는 조용한 모습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7월 26일부터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IRP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자영업자, 퇴직연금 미도입 업체의 근로자, 공무원,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 등 소득이 있는 모든 취업자뿐 아니라 우량 고객인 공무원이나 군인 등 직역연금 가입자까지 가입할 수 있게 돼 금융권의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보름 정도가 지난 현재 현장에서는 '미풍'에 그치고 있다는 반응이다.

가장 큰 문제는 IRP가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고 수익률이 낮아 투자 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의 5년 기준 IRP 수익률은 2%중반대에 불과하다. 지난해와 올해 역시 수익률이 1% 수준에 불과해 0.2~0.3% 정도의 수수료와 물가상승률을 적용하면 수익은커녕 손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최근 각 금융사들이 IRP 수수료 인하에 나서며 고객 모집과 수익률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수수료 인하폭이 크지 않고 대부분의 회사들이 적용한다는 점에서 큰 경쟁력으로 작용할 지는 미지수다.

상품 가입이 더디면 은행권에서는 고객에게 문자메시지와 이메일 등을 통해 안내하거나 영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영업에 집중하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8·2 부동산 정책 이후 은행 창구에서는 쏟아지는 민원을 처리하느라 IRP에 대한 정확한 안내나 이벤트는 준비도 못하고 있는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근로자든 자영업자든 퇴직연금에 이미 어느정도 가입한 상황에서 IRP 상품의 경쟁력이 없어 사실상 고객의 관심도가 크게 낮다"며 "아직 확대 시행된 지 보름밖에 되지 않아 상황을 더 지켜봐야 겠지만 은행 창구에서도 IRP 상품 설명보다 대출 상담에 집중하고 있어 파급력 있는 상품이 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