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아베 총리와 23분 통화…"북한 핵·미사일 동북아 안정에 큰 위협…압박·제재 공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08-07 18: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문제 평화적-외교적 방법으로 해결…한미일 긴밀 공조"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갖고,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른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한편, 한․일 양국의 대응 및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한일 정상은 이날 오후 4시부터 4시23분까지 23분간 이뤄진 통화에서 북한의 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고 북한이 연이은 미사일 도발을 함으로써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한․일 양국과 한․미․일 3국이 각급 수준에서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는데 대해 만족을 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전날 새벽 유엔안보리가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전 이사국들이 참여한 가운데 만장일치로 사상 유례없이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한 것을 평가했다.

이번 결의가 국제사회의 협력을 바탕으로 면밀히 이행되어 북한의 실질적인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는 계기가 되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한․일 양국이 긴밀히 협의하면서, 국제사회와 협력하에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를 가하여 북한으로 하여금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해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지난 7.4 및 7.28 북한의 전략도발 직후 양국 국가안보실과 외교, 국방 당국간 각급 수준에서 긴밀한 협의와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8월말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 등을 전후해 북한이 다시 도발할 가능성에 대비해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지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한․일간 협력 및 한․미․일 3국간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이 계속 도발을 하면서 대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현 상황 하에서 북한에 대한 압박과 제재를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문제는 결국 협상을 통해 평화적이고 외교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한․일과 한․미․일이 북한을 완전한 핵폐기를 위한 대화의 場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협의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하면서, 향후한․미․일 3국간 긴밀한 협력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종적으로 대화를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면서 "다만, 지금은 북한으로 하여금 이러한 대화에 응해 나오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한 데 대해 평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8.3 일본의 제3차 내각이 출범한 것을 축하한 데 대해, 아베 총리는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 새로 임명된 고노 외상과 함께 한․일 관계의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의 지도력하에 한․일간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셔틀외교의 일환으로 조기에 일본을 방문하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셔틀외교를 활성화하기 위해 실무적으로 상호 편리한 시기를 조율해 나가자"고 하면서 "9월초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되는 동방경제포럼에서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날 통화가 매우 유익했다고 하고, 앞으로 수시로 전화 통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