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북핵 완전 폐기 위해 한·미·일 긴밀 공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08-07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반도 비핵화 반드시 평화적ㆍ외교적 방법으로 달성"

  • 수석보좌관회의 주재…공관병 갑질 사건에 "군·전 부처 갑질 문화 근본적 재발방지 대책 마련"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연쇄 통화를 갖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 압박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며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 58분부터 오전 8시 54분까지 56분간 이뤄진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른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한·미 양국의 공조 및 대응 방안을 중점 협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가 기본 조건임을 확인하면서도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의 참상이 일어나는 것은 용인할 수 없다. 반드시 평화적·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미 양국이 힘의 우위에 기반한 강력한 압박·제재를 통해 궁극적으로 북한을 핵 폐기를 위한 협상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할 때 대화의 문이 열려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결의안에 원유 공급 중단 조치가 빠진 것은 아쉽다"면서도 "중국·러시아와 협조해 전례 없이 강력한 결의 채택을 이뤄냈고, 이번 결의가 북한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과 관련해 "북한은 이번 제재 결의로 국제사회가 보여준 확고한 의지를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면서 "북한은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한 사실을 언급,  "한·미 두 나라는 물 샐 틈 없는 연합방위 태세에 기반해 긴밀한 공조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를 평화적 방법으로 달성해야 한다는 원칙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정부는 어떤 경우에도 군사적 대결이 아닌 평화적·외교적 방법으로 현재의 엄중한 안보 상황을 극복해 갈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군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토대로 만반의 태세를 유지하고 어떠한 도발도 물리칠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국민의 단합된 모습이야말로 위기를 극복하고 북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튼튼한 힘"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아베 총리와의 통화에서도 "북한 핵·미사일 문제는 결국 협상을 통해 평화적 외교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라면서 "한·일, 한·미·일이 북한의 완전한 핵폐기를 위한 전략적 방안을 협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3기 내각 출범을 축하한다고 전했고, 아베 총리는 "한·일 간 협력 관계를 구축하게 될 셔틀외교의 일환으로 빠른 시기에 일본 방문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상호 편리한 시기에 만나기로 조율해 나가자"면서 "9월 초 러시아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서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박찬주 대장 부부의 공관병 갑질 사건에 대해 "군 최고통수권자로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군과 공직 사회의 갑질 문화를 근절하는 근본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공관병에 대한 갑질 사건은 많은 국민들에게 충격과 실망을 드렸다"며 "나라를 지키러 간 우리 청년들이 농사병, 과외병, 테니병, 골프병 등 이런 모욕적 명칭을 들으며 개인 사병 노릇을 한다는 자조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가 시행하는 전수조사는 문제해결을 위한 시작일 뿐”이라며 “일부 문제 인사를 징계하는 수준의 미봉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정확한 실태 조사와 분명한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해외 공관을 포함해 공관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부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경찰 고위간부들이 의경을 운전기사로 부리는 등의 갑질 의혹에 대해서도 점검하고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