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엑소 도시락·이상민 미스트 받아봤니?..★들의 '역조공' 클래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17-08-03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받기만 하는 사랑은 거부한다? 팬에게 선물을 받기만 했던 스타들이 이제는 고마운 마음을 담아 팬에게 사랑을 전하고 있는데요. 이걸 신조어로 '역조공(逆朝貢)'이라 합니다. 

과거 팬들은 스타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을 인형, 신발, 옷, 액세서리 심지어 고가의 선물을 보내 표현했었죠. 하지만 최근에는 팬들에게 받은 사랑만큼 보답하는 역조공 문화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팬클럽 회원 수만 400만명(2017년 6월 기준)이 넘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엑소도 팬사랑하면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엑소는 그동안 팬클럽 EXO-L을 위해 커피차는 기본 컵밥, 최고급 도시락, 샌드위치 등을 선물해 사랑을 아낌없이 보여줬죠. 그만큼 역조공 인증샷도 SNS에 쏟아졌습니다.

소녀시대 써니는 역조공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죠. 최근 써니는 자신의 생일로 한자리에 모이는 팬들을 위해 꽃화분을 직접 준비하는 모습을 공개해 '팬바보' 면모를 과시했죠. 이를 본 팬들 역시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미운우리새끼' '아는형님' 등을 통해 대세가 된 이상민은 팬을 위한 '상민표 미스트'를 만들었고, 걸그룹 블랙핑크는 첫 사인회를 기념해 자신들을 찾아준 팬들에게 아이스크림 역조공을 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배우 김영광은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초콜릿이 가득 담긴 선물을 준비해 팬들을 기쁘게 했었죠. 



팬 여러분~ 스타 사랑받고 힘내서 덕질합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