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최순실 딸 정유라 승마 선수인지 몰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17-08-02 21: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의 존재에 대해 알지 못했고, 정씨가 승마 선수인지도 몰랐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삼성이 대한승마협회를 맡아 지원해달라는 요청은 들었다고 말했다.

2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이 부회장 등에 대한 50차 공판에서 이 부회장은 피고인 자격으로 참석해 박 전 대통령의 승마 지원 요청에 대해 확실히 기억한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박 전 대통령과 면담 당시 확실히 기억하는 건 삼성이 승마협회 회장사를 맡아 좋은 말도 사주고, 전지훈련 등도 지원해 달라고 요청한 점"이라고 말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올림픽을 대비해 좋은 말을 사달라는 것은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승마에 관심 보인 것인데 의도가 궁금하지 않았냐?"라고 물었다.

이에 이 부회장은 "제가 말을 타기도 했고, 저희가 다른 기업보다 규모도 크고 해서 (그런 요청을 했다고) 생각했다"며 "당시에는 단독 면담을 해서 지시하신 것이 이례적이라고 생각하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부회장은 "대통령과 면담을 해본 적도 없고, 정부에서 그런 요청이 어떤 루트로 오는지 전혀 몰랐다"며 "그전까지는 이건희 회장님이 하셔서 제가 하는 첫 번 째 경험이라 이례적이란 생각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은 대통령과 면담 후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부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관련 내용을 상의 했고, 다음날 만나서 논의도 했다고 말했다. 또 이 부회장은 최 전 실장이 "'대통령이 시키신 건데 어떻게 안 하겠습니까'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은 박 전 대통령의 승마지원 요청이 특정 선수를 지원하라는 의미는 아니었다고 진술했다.

특검측은 "당시 언론에서 정씨의 '공주승마' 의혹이 제기되고 있었는데 이를 몰랐냐"고 묻자, 이 부회장은 "제가 말을 안 탄지 25년이 넘었고, 국내 정치에 크게 관심이 없어 공주 승마 의혹 그런 게 있다는 것은 몰랐다"고 설명했다.

또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건이 터지기 전까지 10~20년 간 승마관련 기사를 읽은 기억이 없다"며 "스포츠 단체나 업무 관련해서 자세히 보고받은 기억도 없다"고 주장했다.

정씨의 승마 훈련을 돕고, 최씨와 박 전 대통령의 친분을 삼성측에 전해준 것으로 알려진 박원오 전 대한승마협회 전무에 대해서도 "그 분은 저를 잘 안다고 했는데, 저는 법정에서 뵙고도 얼굴을 못 알아 봤다"며 "이번 사건을 통해 이름은 들었지만 그 전에는 모르는 분"이라고 못 박았다.

이 부회장은 "기본적으로 승마협회에 대해 관심이 없었고, 대통령이 지시했어도 회사에서 알아서 잘 할 거라고 생각했다"며 "특히 2014년도 하반기는 이 회장님 와병으로 더 경황이 없었다"고 진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