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운전병은 車보험 할인이 된다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7-08-02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복무한 사람은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이 인정되기 때문인데요. 

보험회사는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가입 기간이 짧으면 사고 위험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가입기간과 운전 경험이 비례한다고 보는 겁니다. 그래서 최초 가입자는 운전경험이 없으므로 높은 보험료율을 적용합니다. 이 할증료율은 최대 50%까지 붙습니다. 보험가입 다음 해부터는 매년 요율을 낮춰서 3년이 경과하면 할증된 가입경력 요율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즉, 운전시작 3년까지는 높은 요율이 적용되는데, 이때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를 활용하면 할증료율을 3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운전병을 비롯해 관공서·법인체 운전직 근무,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택시·버스·화물차 공제조합 가입, 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서 추가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자로 등록된 경우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자의 차량이 소형이고 연식이 오래될수록 보험료를 더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신규 가입자 중 군 운전병 복무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음에도 인정 받지 않은 사람이 최근 3년간 4만30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본인 명의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지 3년이 넘지 않은 사람은 보험회사나 보험설계사에게 자신의 운전경력 인정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가입한 사람이더라도 3년이 넘지 않은 사람은 콜센터에 전화해서 경력을 인정받으면 할인된 만큼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하니 놓치지 마세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