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 우리 대화제의에 호응해야"…"대북 독자제재 검토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7-07-31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사진=연합]      

통일부가 31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에 대한 독자 대북 제재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정부의 대화 제안에 호응해 나오기를 촉구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독자 대북 제재 검토 지시를 한 것과 관련 "해당 부서에서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북한한의 4차, 5차 핵실험험 이후 유엔 안전보자장이사회 대북 제재와 별도로 독자적인 대대북제재를 지난해 두 차례 내놓았다.

백 대변인은 이어 "한반도 문재의 직접 당사자로서 단절된 남북 간 대화 채널을 복귀하고자 하는 노력도 지속돼야 한다"며 남북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 제안이 여전히 유효하다며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우리 측의 진정성 있는 제안에 호응해 나오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면서 "핵과 전쟁 위협이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어 나가고자 이미 밝힌 베를린 구상의 동력이 상실되지 않도록 상황을 잘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