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B-1B 전폭기 한반도 상공 비행...국제사회 대북제재 움직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07-30 1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B-1B, 최대 적재량 등 3대 전폭기로 꼽혀...이달 들어 두 번째 한반도 전개

  • 유엔 안보리 긴급 소집 등 국제사회 전방위 대북제재 가능성

[사진=연합/EPA]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 기습 발사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미국의 3대 장거리전략폭격기 중 하나인 B-1B 랜서의 비행 훈련을 한반도 상공에서 전개했다. 국제사회도 거듭된 북한의 도발 행위에 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조기 소집 등 고강도 대북제재에 나설 전망이다.

◆ 미·일, 한반도 상공서 B-1B 비행 훈련··· "북한 위협 대응 차원"

미 의회 전문지 더 힐과 로이터 등 외신은 미 공군이 30일(이하 한국시간) 성명을 통해 북한 미사일 기습 발사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한반도 상공에서 B-1B 2대의 비행 훈련을 결행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이 전략 무기인 B-1B를 한반도 상공에서 전개, 실사격 훈련을 한 것은 지난 8일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이번 훈련은 지난 4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시험 발사에 이어 28일 단행한 기습 미사일 시험에 대응하기 위해 전개했다고 미 당국은 밝혔다. 앞서 발사한 미사일은 사거리가 알래스카까지였지만 이번 미사일은 미국 본토를 향해 발사할 경우 LA는 물론 시카고와 보스턴, 뉴욕 등 미 본토의 절반 이상에 타격이 가능할 것이라는 추정이 나오고 있다.  

테런스 오쇼너시 미 태평양 공군사령관은 성명을 통해 "북한은 여전히 지역 안정을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존재로 남아 있다"며 "필요할 경우 우리가 선택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신속하고 치명적이며 압도적인 힘으로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B-1B는 B-52, B-2 스피릿과 등과 함께 미국의 3대 전폭기로 꼽힌다. 기체 내부는 34t, 날개 등 외부는 27t에 달해 최대 적재량과 최고 속도, 항속거리 등에서 세계 최고 기록을 갖고 있다. 적의 조기경보 레이더에 대한 교란 기능은 물론 적지를 융단폭격할 수 있는 파괴력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의 30일 보도에 따르면 B-1B 폭격기 2대가 괌 기지에서 한반도 상공을 향하는 과정에서 일본 규슈 주변에 진입했을 때 일본 자위대 소속 F2 전투기 2대가 합류, 공동 훈련을 전개했다.

일본 방위상을 겸직 중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훈련은 지난 5월 26일 미·일 정상 회담에서 확인된 구체적인 양국 협력의 일환"이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엄격한 안전 보장 환경에서 미·일 동맹 전체의 억지력과 대처 능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 31일 안보리 소집 가능성··· 북한 봉쇄 여부에 촉각

북한이 국제사회의 잇따른 경고에도 이달 들어서만 벌써 두 번째 미사일 시험 발사를 단행하면서 교착 상태에 빠져 있던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협의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2006년 이후 채택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에서는 사거리와 상관없이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전면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6월 유엔 안보리는 여행금지·자산동결 대상인 블랙리스트를 확대하는 내용의 2356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다만 대북 원유 공급 금지, 노동자 국외 송출 금지 등 추가 조치는 담기지 않아 논란이 일었던 만큼 새로운 추가 제재안에 담길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NN 등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는 조만간 긴급회의 소집 등을 통해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는 한편 대책을 논의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빠르면 31일께 긴급 회의가 소집될 수 있다는 주장도 일부 나온다. 다만 그동안 의견 충돌이 되풀이돼온 만큼 긴급회의 여부와 구체적인 일정을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더구나 최근 미 의회에서 북한의 원유 금수 조치 등이 담긴 고강도 대북제재안이 통과된 만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도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그동안 대북 제재안 마련에 내내 걸림돌로 작용했던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압박도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의견 충돌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숙제가 남긴 했지만 대북 제재에 대한 명분이 생긴 만큼 국제사회 대응에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