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vs '중·러' 구도 속, 청와대 '4강대사' 인선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7-07-27 1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윤제 독일 특사가 지난 5월 24일 낮(현지시간) 베를린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만나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조 특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양국의 우호협력 관계 심화와 두 정상 간 친선우의 증진 의지를 확인했다. [사진=독일 총리실 제공/연합뉴스] 


정부가 지난 23일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내정하면서 18개 부처 중 17개 부처의 수장이 정해지면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 파견할 대사 인선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있다.

미·일 대 중·러 간 대결 구도가 점차 굳어지면서 유사시 예기치 못한 군사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현 상황에서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부각시키 듯, 지난 주말을 기해 정치권과 청와대에서는 문 대통령이 직접 4강 대사의 낙점을 마쳤고 발표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는 얘기가 돌았다.

당초 안호영 주미대사가 연말까지 대사직을 수행하고 새 정부 첫 주미대사는 연말께 미국에 보내는 방안이 검토됐으나 관례상 주미대사를 가장 먼저 보내야 한다는 방침에 따라 정부는 조각이 마무리되는 7월 말을 지나 이르면 8월 초께 4강 대사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 주재 한국 대사관의 특명전권 대사로 나가는 공관장들은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바뀌면 통상 현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대사로 교체된다.

특히 북한의 위협에 노출된 한반도의 특성상 4강 대사의 임명은 새 정부의 정치적 메시지인 동시에 우리의 안보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이유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여전히 4강대사 인선은 안갯속이다. 그도 그럴듯이 4강 대사 인선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인 베를린 구상을 실현시키는 그 첫 출발점이기도 하다.

우선 대선 당시 문재인캠프 외교안보자문그룹이었던 국민아그레망 출신 외교관들이 주미대사를 원해 복수의 인사들이 청와대 인사추천위원회에 이름을 올렸고 최근 검토를 끝낸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청와대는 주미대사 자리를 놓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민국 외교 최선봉 격인 주미대사 인선이 지연되면서 일본·러시아 등 나머지 한반도 주변 주요국 대사 인사도 늦어지는 상황이란 말도 나온다.

현재 청와대와 외교가 안팎에선 조윤제 서강대 교수,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 임성남 외교부 1차관, 김현종 한국외국어대 교수, 윤영관 서울대 명예교수 등이 주미대사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조 교수는 대선 때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 소장을 맡아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게 장점이다.

경제통이어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등 경제 현안에 대응할 능력도 갖췄다는 평이다. 다만 안보 등 외교 현안 대응력이 확인되지 않았다.

위 전 대사와 임 차관은 정통 외교관 출신이고, 나머지 후보들은 외교부 바깥 인사들이다.

위 전 대사의 경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6자회담 수석대표, 주 러시아 대사를 거치며 북핵 문제 대응력이 뛰어난 인물로 평가받는다.

임 차관은 외교부의 '에이스'로 불리며 외교부 북미국을 거쳤고 중국통(通)으로도 불린다. 사실상 미국과 중국을 두루 섭렵하고 있는 외교부 내 몇 안되는 인물이기도 하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그동안 한국 외교가 지나치게 친미적이었다는 인식이 강해, 비(非) 외교관 인사를 주미대사로 발탁할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강경화 외교장관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에서 "대사들 임명도 조금 더 개방해서 민간 전문가들, 또 여성들에까지 넓히면 우리도 빠르게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주미대사와 달리 주중대사에는,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전해진 노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제외하고 다른 이름은 나오지 않는다.

주일대사 후보군으로는 하태윤 주오사카총영사, 김성곤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하 영사는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의전관과 국제의전비서관을 지냈다. 주러시아대사로는 정치인 출신 발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일·러 대사 후보군에 대한 하마평이 거의 나오고 있지 않기 때문에 특사임무를 수행했던 인사들에게도 눈길이 쏠린다. 중국은 이해찬 민주당 의원이 특사임무를, 미국은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회장이, 일본은 문희상 의원, 러시아는 송영길 의원이었다.

다만 홍 전 회장은 일찌감치 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보 지명 또한 거절했고, 문 의원은 20대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직을 바라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