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사우디아라비아 올해 제로 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은경 기자
입력 2017-07-24 16: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픽사베이(Pixabay) 제공]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성장률이 사실상 제로에 가까워질 것으로 전망했다. 석유 수입금이 감소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24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최근 IMF는 연례 평가 보고서를 통해 사우디아라비아읠 올해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를 기존 0.4%에서 0.1%로 하향 조정했다.

IMF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성장률을 낮춘 이유로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유가에 대한 불확실성, 원유 의존도를 낮추려는 경제 구조개혁 등을 꼽았다.

올해 비석유 부문 성장 전망치도 2.1%에서 1.7%로 낮췄다.

IMF는 "유가 하락과 더불어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 의존도를 낮추는 긴축 정책이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도 "재정 적자는 앞으로 몇 년 간 실질적으로 축소될 것이다"고 분석했다.

당장은 석유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제 체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IMF는 "비 석유 부문 성장이 올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장기적인 구조 개혁이 진행됨에 따라 전반적인 성장세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올해 재정 적자비율은 9.3 %로, 지난해보다 7.9%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추산됐다. 오는 2022년에는 이 비율이 1%로 좁혀질 것으로 전망됐다.

아울러 IMF는 사우디의 에너지 보조금 삭감 계획에 대해 "가계와 기업들이 조정할 수 있는 더 많은 단계적인 가격 인상 단계를 장려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