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50년 포용적 복지국가 완성 주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7-07-25 03: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능후 신임 보건복지부장관 취임…“경제성장·복지 상보관계 이끌 것”

박능후 신임 보건복지부장관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정수 기자]


박능후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은 향후 50년 포용적 복지국가 완성을 주도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복지부는 국민 건강·복지를 책임지는 동시에 비정규직 해소 등 건전한 시장체제 구축에도 관심을 두고 사회정책을 주도해 나가는 부처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복지부는 저출산 극복과 일자리 창출, 치매국가책임제 기반 마련·시행, 사회보장성 강화 등 여러 과제를 떠안고 있다.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수립된 관련 전략과제를 차질 없이 수행해 포용적 복지국가 근간을 닦으려면 주무부처인 복지부부터 적극적으로 변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박 장관은 “문 정부 출범 배경을 마음 깊이 새겨야 한다”며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포용적 복지국가를 원하는 국민이 정부에 거는 기대는 무엇이고 복지부는 어떻게 달라져야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복지부는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정책을 책임지는 부처로 이해관계가 얽혀 있고 갈등도 크다”면서 “근간을 만든다는 신념으로 다른 부처 이해를 구할 논리를 고민하고, 정책 결정에 열린 마음과 자세로 소통하는 장관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취임 후 여러 정책 추진에 있어 국민 동의와 전문가 논의 등에 나설 뜻도 내비쳤다. 박 장관은 “맞춤형 보육제도는 취지는 살리되 제도에 따른 부작용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현장과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저출산 실태 극복에 대해서는 “저출산 문제는 어느 정책 하나로 효과를 따지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털어놓으며 “큰 그림 속에서 각 제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고민한다면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용적 복지국가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박 장관은 “‘포용적’이라는 단어는 고심한 끝에 만든 것”이라며 “경제와 복지가 양극화나 제로섬게임이 아닌 상보적 개념으로, 더 괜찮은 국가를 만드는 틀을 만들고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 국민과 계층이 동반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