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R&CD 9월께 특구지정 이뤄질 듯… 서초구, 세부사업에 향후 5년 5100억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7-07-23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양재R&CD특구 권역별 개념도.[이미지=서초구 제공]


국내 유수 대기업과 300여 곳의 중소기업 연구개발시설이 자생적으로 모여든 '양재R&CD'가 이르면 오는 9월 특구지정을 마칠 전망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혁신거점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5년간 5100억여 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최근 양재R&CD특구 지정의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해 서울시와 함께 중소기업청에 특구지정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면적은 경부고속도로 양재IC 일대 약 369만㎡ 규모이다.

앞으로 4개 권역에 중소기업 연구역량 강화 차원의 기반 마련, 양재R&CD캠퍼스 및 기업혁신허브 조성, 생활편의시설 확충 등 20개 세부사업이 추진된다. 여기에 자족기능이 함께 갖춰지면 대학 및 연구인력 등 유치로 1만5000여 명의 일자리가 새로 만들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구는 지난 5월부터 서울산업진흥원(SBA)과 공동으로 '양재R&CD특구' 지정 이후를 대비해 현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SPARK@양재' 프로그램을 매월 열고 있다. 80여 명의 중기 대표 등이 참여해 인적네트워크 형성 등에 큰 역할을 담당한다. 

아울러 서울시 주도로 기업간 네트워크, 인재양성 및 산·학·연 교류거점 등을 담당하는 '양재R&CD혁신허브'가 올 9월에 개관할 예정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해외로 나간 인재가 자발적으로 돌아오는 등 글로벌 인재들이 찾아오는 곳으로 선보이겠다"며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사업과 연계해 한남~양재~판교를 잇는 '한·양·판 밸리'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