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랜섬웨어 주의보...올 상반기 피해건수 전년비 3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7-07-21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부팅 화면에서 보여지는 페트야 랜섬웨어 결재 안내창. [사진제공=시만텍코리아]
 

신희강 기자 = 최근 워너크라이에 이어 페트야, 매트릭스 랜섬웨어 등 신·변종 랜섬웨어가 끊임없이 출현하며 전 세계를 공포에 몰아넣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랜섬웨어 피해 건수가 지난해보다 3배 가량 높아지면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21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가 발생, 전 세계 150여 개국의 20만대에 달하는 컴퓨터를 감염시켰다. 이어 6월에는 '페트야(Petya)' 랜섬웨어가 우크라이나에서 출현해 러시아, 덴마크, 영국, 프랑스, 미국 등 약 2000명의 사용자를 감염시켰다.

7월 들어서는 '매트릭스(Matrix)' 랜섬웨어, '직소(JigSaw)' 랜섬웨어 등 신·변종 랜섬웨어의 등장으로 피해 사례는 더욱 늘어나고 있다. 올해만 벌써 17종에 달하는 랜섬웨어가 출현하면서 각국의 주요 병원·통신사·은행 및 공공기관들의 피해는 잇따르는 실정이다.

진화를 거듭하며 우후죽순으로 등장하는 랜섬웨어로 우리나라 역시 피해 규모가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2분기 사이버 위협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랜섬웨어 피해 접수는 1분기 990건에서 2분기 3550건으로 3.6배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 접수된 피해 건수만 총 4540건으로 지난해 1438건의 3.2배에 달하고 있다. 2015년 770건과 비교했을 때 무려 5.9배가 늘어난 셈이다. 랜섬웨어 비중은 전체 악성코드 중 58.5%를 차지하면서 지난 1분기(44%)보다 14.5%포인트 확대됐다.

실제 우리나라는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사태로 50여곳의 CGV 극장 광고 중단, 종합병원 전산시스템 일부, IT서비스업체 장비 모니터링 서버, 제조업체의 제조공정 서버 등이 감염되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웹호스팅 전문 업체인 ‘인터넷나야나(이하 나야나)’의 경우 '에레버스(Erebus)' 랜섬웨어에 감염되 약 13억원의 복구 비용을 지불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랜섬웨어가 사이버 공격자들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으며, 한국을 대상으로 하는 공격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무엇보다 사전 예방밖에 해결 방안이 없는 상황에서 기업들과 사용자들이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의 보안업데이트를 유지하고, 주기적인 백업이 필수라고 입을 모은다.

한창규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센터장은 “휴가철에는 평소보다 보안에 대한 경각심이 느슨해질 수 있어 랜섬웨어 같은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다”며 “악성코드 감염없이 기분 좋은 휴가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보안 수칙을 꼭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KISA는 2분기 정보탈취형 악성코드가 급증한 점을 토대로 3분기에는 정보탈취형 악성코드가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APT 공격과 악성코드 유포가 성행할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