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역사 속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명칭 변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준호 기자
입력 2017-07-20 10: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래창조과학부 (사진=한준호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명칭을 바꾼다. 여야는 미래창조과학부 명칭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바꾸는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합의해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당초 박근혜 정부에서 탄생한 미래부 명칭은 그대로 유지하고, 창조경제 업무만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하는 수순을 밟을 예정이었으나, 여야 4당 원내수석 부대표가 지난 19일 밤 회동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

이 자리에서 미래부 내에 두기로 한 차관급 과학기술혁신본부 설치도 합의됐으며, 이에 따라 미래부는 정보조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명칭을 바꾸게 된다.

한 때 폐지설까지 돌았던 미래부는 지난 달 5일 정부와 여당이 마련한 정부조직 개편안에서 명칭과 기능이 대부분 유지돼 한 숨을 돌리기도 했다. 창업지원 업무를 맡은 창조경제기획국은 중기부로 이관됐지만, 오히려 차관급 과학기술혁신본부가 신설돼 조직이 강화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미래부 관계자는 "미래부가 조직이 커졌다고는 하나, 사실은 그게 아니다"며 "장관 아래 1, 2차관이 있고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차관급으로 신설돼 3명의 차관 체제가 됐지만, 1급 실장 자리가 3개나 사라졌다"고 말했다. 

신설될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차관급으로 국무회의에도 참석할 수 있으나, 본부장 부재시 국무회의에 대신 참석하게 될 차석 인사가 국장급이라는 점도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미래부라는 명칭이 4년 반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명칭을 바꾸게 되면서 박근혜 정부의 흔적이 완전히 사라지게 됐다.  

하지만, 부처 업무를 명확하게 표시한 명칭 변경은 과학기술계와 정보통신기술계 인사들 사이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으며, 미래부 내 반응도 대체로 호의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