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안진 '휴업수당 대신 연차강요'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호 기자
입력 2017-07-20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출처: 딜로이트안진 사내공지


딜로이트안진이 회사 귀책사유로 휴업하면서 수당을 주기는커녕 연차 소진을 강요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9일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내부자 전언에 따르면 이 회사는 오는 8월 21~22일을 블록홀리데이로 지정해 임직원 연차에서 차감하도록 했다. 딜로이트안진이 같은 달 19~22일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옮기기 때문이다.

양우연 노무법인신영 노무사는 "딜로이트안진이 'IDC 이전'을 블록홀리데이 이유로 밝혔다면 휴업 귀책사유는 회사에 있다"며 "근로기준법에 따라 휴업수당을 줘야 하고 연차를 강제로 소진시켜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블록홀리데이에 일을 해야 하는 직원은 사전승인을 얻어야 대체휴일을 부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딜로이트안진 관계자는 "업무가 있다면 쉬지 않아도 된다"며 "블록홀리데이에 출근하지 않으면 당연히 연차에서 뺀다"고 답했다.

회사가 이런 식으로 소진시킨 연차는 올해 들어 총 4일이다. 여기에 8월 예정분까지 합치면 6일로 늘어난다.

다른 4대 회계법인에서는 이처럼 일방적으로 블록홀리데이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연차 사용을 장려하는 차원에서 공휴일과 공휴일 사이에 낀 '샌드위치데이'에 자율휴가를 권할 뿐이라는 거다.

실제 삼일회계법인은 추석과 설 연휴 기간 샌드위치데이에 연차를 장려하는 '삼일연휴제'를 시행하고 있다. 삼일회계법인 관계자는 "눈치 보지 말고 쉬라는 의미지 출근하지 않도록 유도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딜로이트안진 내부에서는 블록홀리데이에 일부러 허락을 받아 출근할 직원이 많겠느냐는 얘기도 나온다.

한 딜로이트안진 회계사는 "회사가 동의 없이 연차사용을 강요해 거부감이 든다"고 밝혔다.

양우연 노무사는 "연차를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보장해야 하고 회사에서 지정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