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발 서머랠리 온다… "코스피 연내 2600 훌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동욱 기자
입력 2017-07-13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동욱 기자= '옐런발 서머랠리'가 펼쳐질 전망이다. 코스피가 연내 2600선을 넘어설 것이라는, '대세 상승'을 점치는 의견도 잇달아 나온다.

13일 주요 증권사는 이런 전망을 내놓는 이유로 신흥국에 몰리고 있는 유동성을 들었다.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이 점진적인 금리 인상, 자산 축소를 언급하면서 달러 대비 신흥국 통화가 일제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위험자산 선호심리도 커졌다. 

◆반년 만에 10조 쏟아부은 외국인

미국이 완만한 통화긴축을 확인시켜준 덕에 우리 증시로 들어오는 외국인 자금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환율 흐름도 이런 전망에 힘을 싣는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하루 만에 8.8원 내린 1136.3원을 기록했다. 달러 약세는 외국인 수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왔다.

실제 외국인은 올해 들어 반년 남짓 만에 코스피 주식을 10조4475억원어치 사들였다. 이달에만 1조1976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정동휴 신영증권 연구원은 "외국인 매수세는 연말로 갈수록 강화될 것"이라며 "기관 수급도 증시 조정 시 되살아나 하방경직성을 키워줄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정보기술(IT)주가 잇달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내놓은 2분기 잠정 영업이익은 14조원으로 역대 최대다. 더욱이 3분기 영업이익은 이보다도 많은 1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점쳐진다. SK하이닉스도 마찬가지다. 2분기와 3분기 영업이익이 각각 3조원, 3조5000억원을 기록하면서 우상향 곡선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변준호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까지 IT 업황과 수출 호조가 지속될 것"이라며 "출구전략을 찾는 유럽중앙은행(ECB)도 달러 강세를 제한하면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연말 실적 둔화 가능성은 변수

코스피는 올해 들어 이렇다 할 큰 조정 없이 랠리를 이어왔다. 하지만 4분기에는 상승 탄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의견도 없지 않다. 과도했던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제자리를 찾아갈 것이라는 얘기다. 코스피 이익 예상치도 하향 조정될 수 있다.

변준호 연구원은 "4분기에는 수출 둔화 가능성이 있고, 내년 기업 실적에 대한 의구심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별다른 조정 없이 상승한 지수 자체도 기술적인 부담이 크다"고 덧붙였다.

우리 수출은 반도체를 비롯한 일부 특정산업에 크게 의존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중국 IT 제품 재고가 최근 전고점에 육박했다. 컴퓨터와 노트북, 스마트폰 판매량도 줄어드는 추세다. 여기에 미 반도체 수입 역시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 

변 연구원은 "3분기까지는 공격적인 포트폴리오로 서머랠리에 동참해도 좋을 것"이라며 "반면 4분기 들어서면 배당주 쪽으로 갈아타는 전략이 유리해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