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스마트폰 이용률 급증 "인구 90%가 모바일 서비스 접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규진 기자
입력 2017-07-11 16: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가별(미얀마, 인도, 중국, 미국) 스마트폰 이용률 추이 (자료:ITR코퍼레이션, 블룸버그)]




이규진 기자 =미얀마에서 스마트폰 이용률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료가 저렴하고 인터넷 사용이 편리해지면서 농업지대 등 외곽 지역에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11일 미얀마컴퓨터연합회(Myanmar Computer Federation)에 따르면 지난 6월 미얀마 인구 5400만명 중 90%가 모바일 서비스에 접속한 것으로 드러났다. 60%는 페이스북이나 소셜미디어를 사용했다. 양곤에선 자동차를 몰 때 손쉽게 우버(Uber)나 그랩(Grab) 같은 앱을 이용할 수 있다. 양곤에서 와플을 판매하는 나잉 윈(30)은 "지방에 있는 가조이랑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은 편지밖에 없었는데 스마트폰으로 훨씬 쉬워졌다"고 말했다.

아시아개발은행(ADB)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 미얀마는 중국과 인도를 제외한 전세계 모바일폰 서비스를 가장 많이 가입한 국가다. 이처럼 스마트폰 이용률이 빠르게 증가한 이유는 정부의 개혁 정책 덕에 통신 환경이 개선되고 가격이 저렴해졌기 때문이다. 예전 군부시절에만 해도 블랙마켓에서 심카드가 2000달러 넘게 거래됐으나 최근 데이터 지원 카드는 1.50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또한 미얀마는 경제가 크게 성장하면서 통신 환경도 크게 개선됐다. 미얀마 경제성장률은 2013년 8.4%를 기록한 이후 매년 6%가 넘는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가 경제 개혁을 실시하면서 모바일을 활용한 앱, 쇼핑몰 등 관련 사업들도 빠르게 성장했다. 미얀마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마이 플레이(My Play)는 자사 5개 게임 사용자가 100만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호주의 아이센트릭(ISentric)은 이 회사를 460만 달러(약 53억원) 에 구입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